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넥슨 빠진 지스타, 무슨 새로움 보여주나?

[ 등록일시 : 2019-09-04 12:11:09 ]

넥슨이 2019년 지스타 불참 선언을 했다. 최근 한번도 빠지지 않고 참가했던 게임업계 맏형의 불참이라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지스타 조직위원회는 넥슨이 빠진 것은 아쉽지만 '새로운 경험'을 강조하며 넥슨이 빠진 자리를 대체할 방침이다.

조직위가 강조하는 새로움이란 신규 모바일앱, 새 단장 홈페이지, 신규 인디쇼케이스, 코스프레어워드 확대운영 등이다. 지스타가 새롭게 변했을 것이란 느낌이 드는 홍보문구는 보이지 않는다. 무엇이 새로운 것이냐는 질문에 조직위 담당자는 "이번 전시회는 물리적인 한계를 넘어 야외 광장이나 해운대, 부산역 등 부산 전역을 활용해 볼거리와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 공간을 통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행사와 이벤트를 경험하게 할 것이다. BTC에서도 최신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답했다.

부스 수나 참가업체 수, 참가국 수는 모두 작년대비 줄었다. 부스는 2,966부스에서 2,894부스로 줄었고, 참가업체수와 참가국수 모두 각각 689개사에서 664개사로, 36개국에서 30개국으로 줄었다. 하지만 강 위원장은 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긴 지스타 기자간담회에서 "아직도 BTB 참가신청을 받고 있기 때문에 작년보다 많을 가능성도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부스를 채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볼거리가 많은 전시회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넥슨의 지스타 불참과 관련해서는 "넥슨이 포기하기 이전에도 많은 기업이 참가 신청을 해서 큰 규모의 부스가 빠졌음에도 잘 메울 수 있었다. BTC에서는 홍보영상 공개나 게임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글로벌 전시회에 가서 우리와 비슷하게 부스를 차린 것을 보면 잘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넥슨이 빠지긴 했지만 다른 기업들이 유저와의 접점을 좁히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도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체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근 지스타가 신작 발표보다는 BJ와 유튜버, 스트리머가 주축이 된 쇼장이라는 인식이 강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와 관련 강 위원장은 "과거와 달라질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예전 지스타는 수년간 개발한 온라인게임에 대해 유저들의 피드백을 확인하는 자리였다. 그러나 모바일게임은 개발기간이 짧아서 신작 공개에 있어서 과거와 다른 것이 있다. 신작을 늘려달라고 개발사에게 얘기할 수는 있지만 그것은 개발사들이 판단할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리고 소적인 부분이 많지 않냐 는 지적에 대해서는 "게임분야는 여러 문화 복합적인 부분이 있다. 유저들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활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본다. 더욱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8047P
총 덧글수 ( 0개 )

5~6월, 기대작 쏟아진다! 상반기 마지막 기대작은?

핫뉴스 | 1일 전 | 김형근 기자 | 127

“원더키디의 해가 됐는데 왜 아직도 우리는 하늘을 날지 못하나?”라는 농담으로 시작한 2020년도 벌써 상반기의 마지막 달에 접어들었다. 코로나 바이러스 증후군의 영향으로 상반기 출..

"배짱 좋다" SNK 고배당이 中 '국부유출'이 아니라고?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55

SNK는 2일 코로나19사태와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약 20%에 달하는 배당률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SNK의 이번 배당률 20%는 사실상 '국부유출'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SNK 대부..

[창간] 한국의 비디오게임 발전, 국내 퍼블리셔들의 노력에 달렸다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48

2019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에 있어 비디오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3.7%(2018년 기준)정도로 세계 평균인 27.5%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 그러나 성장률이 ..

[창간] 게임에서 제품으로...IP로 사업 확장을 이룬 기업들

핫뉴스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88

캐릭터, 몬스터, NPC, 아이템 등등 게임에서 나오는 요소들을 이용한 상품들은 이제 흔히 볼 수 있는 시대다. 작게는 학용품이나 피규어부터 생활용품이나 고가의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창간] 6년전 그 게임, 지금도 살아 있나?

핫뉴스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203

게임의 유행은 시간이 흐르듯이 변화하기 마련이다. 장르나 플랫폼, 여러 이슈 등 다양한 이유가 작용하기도 한다. 특히 호흡이 빠른 모바일 시장은 더더욱 이런 현상이 심하다. 그런 모..


끝없는 게임 저작권 침해 논란…피해는 고스란히 유저의 몫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81

국내 이용자는 호구?...저작권 관련 법과 제도화 추진 필요불과 한달 전, 일본 게임 원작을 표절하여 서비스한 게임이 서비스 일주일만에 저작권 침해로 서비스를 종료하는 일이 발생했..

[창간] 서머너즈워 6주년, 게임와이 6주년…컴투스 정민영 PD 축전

핫뉴스 | 2020-05-27 | 이재덕 기자 | 320

컴투스의 서머너즈워가 6주년을 맞이했다. PC게임은 10년도 넘은 게임이 수두룩하지만 모바일게임이 6주년 이상 서비스되고 있다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6주년을 버텼다면 누구나 인..

[창간]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 “에픽게임즈는 한국의 게임시장과 함께 발전한다”

핫뉴스 | 2020-05-26 | 김형근 기자 | 652

특히 ‘언리얼 엔진’은 한국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 세계 시장으로 확장해 게임의 그래픽 및 물리 표현 등에 있어 보다 사실적인 경험을 가능하게 했으며, 에픽게임즈는 ..

[창간] 게임와이 창간 6주년 기념 축전 및 축사 모음

핫뉴스 | 2020-05-25 | 김형근 기자 | 254

지난 2014년 창간된 저희 게임와이는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구성원들이 똘똘뭉쳐 모바일게임은 물론 온라인게임, 비디오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된 게임의 최신 정보를 ..

GTA 다음은 ‘문명’이다! 에픽게임즈 스토어 새 무료 게임 공개

핫뉴스 | 2020-05-22 | 김형근 기자 | 272

지난주 무료 게임으로 ‘Grand Theft Auto V (GTA V)’를 기간 한정 무료로 제공하며 관심을 모았던 에픽게임즈 스토어가 새로운 무료 게임을 공개했다.에픽게임즈 스토어는 에픽게임즈가 ..


게임주 종목 리포트...네오위즈, 넷마블, 엔씨, 웹젠 '꽃길'

핫뉴스 | 2020-05-20 | 이재덕 기자 | 275

지난주부터 게임 종목 리포트가 쏟아지고 있다. 5월 들어 5개의 리포트가 나왔다. 넷마블이 2건, 엔씨소프트 1건, 웹젠 1건, 네오위즈 1건이다. 제목부터가 '꽃길'이다. 우선 교보증권..

[창간] 게임업계 큰 형님들, 6년 동안 얼마나 바뀌었나?

핫뉴스 | 2020-05-19 | 김형근 기자 | 289

게임 산업은 그 어느 산업보다도 변화가 빠르게 찾아오며 그 위력은 산업의 분위기를 한 순간에 바꿀 만큼 엄청나다. 관계자들은 “게임 산업에는 매 순간 변화의 시기가 찾아온다.”며 결..

"주가 80만 원 회복!"....다시 크래프톤이 주목 받는 이유

핫뉴스 | 2020-05-19 | 이재덕 기자 | 475

최근 크래프톤의 주가가 심상치 않다. 한창 잘 나갈 때 3시장에서 80만 원까지 올랐던 주가는 40만 원으로 반 토막이 났다가 최근 들어 다시 80만원까지 회복했다. 크래프톤이 잘 나가..

'퍼플'의 진화…퍼플이 만드는 새로운 ‘리니지2M’ 경험기

핫뉴스 | 2020-05-18 | 이재덕 기자 | 304

​PC 구글스토어에서 리니지2M을 다운받기 위해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면 다른 앱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버튼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Windows에 다운로드'라는 버튼이다. 누르면 '리니..

[창간] 게임업계 사회공헌 트랜드, 이렇게 변했다

핫뉴스 | 2020-05-15 | 최명진 기자 | 294

게임 관련 뉴스에서 기업들의 사회 공헌에 대한 소식은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사회공헌은 대기업들부터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현대사회에 도움을 주고 호감형 ..


'리니지M' 넘어 '리니지2M'급 대작 꿈꾸는 KRPG 나온다

핫뉴스 | 2020-05-14 | 이재덕 기자 | 377

'로한M' 성공 이후 '리니지' 코드가 들어간 MMORPG가 쏟아지고 있다. 리니지M 만큼은 아니지만 에오스레드, 카오스모바일, R0등의 타이틀이 연달아 성공했기 때문. 리니지코드 MMORPG ..

"근데 못 까겠네, 이건...넥슨 고생했다"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평가

핫뉴스 | 2020-05-14 | 이재덕 기자 | 377

​ 넥슨 게임을 대하는 사용자들의 평가가 달라졌다. '돈슨'이라는 나쁜 이미지를 벋어나기 위해 줄곧 노력했던 넥슨이 이번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를 통해 또 한 번 효과를 봤다. '이건..

넥슨, 넷마블, 엔씨 3N, 1Q실적 발표...코로나19 영향 미쳤나?

핫뉴스 | 2020-05-13 | 김민희 기자 | 271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게임 3사가 202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코로나 19가 절정에 달했던 올해 1분기 3사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넥슨은 한국 지역 분기 최대 실적을 달..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