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18년 상반기 게임산업 주요 이슈는?...'수출, 블록체인, 중국'

[ 등록일시 : 2019-07-29 12:21:06 ]

한콘진이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기에는 18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주요 이슈가 포함됐다. 1년전 그때, 무슨 일이 가장 주목을 받았을까? 보고서가 뽑은 국내 이슈 키워드는 '수출, 중국, 블록체인'이었고, 해외 키워드는 중국의 '게임규제'와 일본의 '닌텐도 스위치' 2개였다.  
 

보고서는 ‘게임’ 산업이 국내 콘텐츠 수출을 주도한 것을 가장 먼저 거론했다. 2018년 6월 기준, 게임 수출이 처음으로 4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넥슨은 1분기 전년동기 대비 30% 성장해 3433억원의 해외매출을 기록했다. 온라인 게임은 중국에서 ‘던전앤파이터’ 매출이 성장했으며, 북미·유럽 등 서구시장에서 ‘배틀그라운드’, ‘검은사막’이 흥행에 성공했다. 모바일 게임은 ‘리니지2레볼루션’을 필두로 ‘서머너즈워’ 등 기존 글로벌 흥행작이 긍정적 실적을 보여, 상장 게임사 수출액은 23억 달러를 기록해 2016년 대비 77% 증가했다. 

이어 보고서는 블록체인에 주목했다. ‘블록체인’과 게임을 접목하고, 블록체인의 e스포츠의 새로운 결제 플랫폼 시도를 두 번째 이슈로 들었다. 보고서는 두나무와 한빛의 예를 들며 게임업계가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과거 ‘유보적 입장’에서 ‘선점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태세를 전환했다고 분석했다. 또, 액토즈소프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e스포츠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밝혔으며, 구체적으로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프로게이머, 시청자가 생태계를 만들고 보상을 나눠가지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세 번째는 중국 게임의 국내 침투 가속화와 한국 진출 규제로 인한 對 중국 경쟁력 약화다. 보고서는 중국 게임의 국내 침투 가속화를 게임 시장이 수익을 내면서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대규모투자가 이뤄지면서 전반적으로 안정적 선순환 성장 구조가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이어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바탕으로, 그래픽이 한국 모바일 게임과 동일한 수준으로 향상되면서 국내 유저가 '소녀전선'등 중국 게임에 관심을 보이는 반면, 중국은 한국 신작 게임에 자국시장 영업허가권을 단 한 건도 내주지 않고 있어, 불공정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주요 이슈로는 중국 정부의 온라인 게임 제재와 닌텐도 스위치의 판매량 호조를 들었다. 보고서는 중국 정보의 온라인게임 규제에 따라 이미 1년간 신규 게임을 런칭하지 못한 넥슨 · 넷마블 · 엔씨소프트 등은 추가 허가권을 발급받지 못하게 돼 향후 활동에도 지장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의 닌텐도 스위치의 내수 기준 누적 판매량이 2017년 3월 출시 이후 79주만에 500만 대를 넘어섰다며 TV · 테이블 · 휴대용 등 3가지 이용환경을 제공한다는 부분이 인기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6947P
총 덧글수 ( 0개 )

[기획]게임사 탑20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1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1

​​​◇ 네오위즈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네오위즈 소개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16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43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2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8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5일 전 | 김민희 기자 | 148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6일 전 | 김민희 기자 | 174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1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42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227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26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288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262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243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11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361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5)-크래프톤

핫뉴스 | 2020-01-02 | 이재덕 기자 | 352

​크래프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하면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떠올리지만, 시작은 '테라'였다. 테라 박용현 실장이..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12-27 | 김형근 기자 | 400

스마일게이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2002년 설립된 스마일게이트는 슈터 게임 ‘헤드샷 온라인’이 테스트 진행 단계에서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2019-12-27 | 최명진 기자 | 400

엔씨소프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택진 대표가 창립한 이래, 리니지를 ..

"방치형게임, 운영도 방치" 스칼릿나이트 무한뽑기 버그에 '환불 대란

핫뉴스 | 2019-12-26 | 이재덕 기자 | 379

​지난 17일 출시되어 구글 매출 200위권에 들며 조용한 인기를 구가하던 지유게임(GU-game)의 방치형 게임 '스칼릿나이트'에서 무한 뽑기 및 무한 레벨 업 버그가 터졌다. 운영진의 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