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 등록일시 : 2019-05-14 16:25:50 ]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도 많이 변했다. 포트나이트라는 걸출한 게임을 배출했고, 이를 샘플삼아 많은 서비스를 내놨다. 10주년을 맞이한 에픽게임즈코리아의 박성철 지사장이 1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 5층에서 열린 언리얼서밋에서 10주년에 대한 감회를 표현했다.

"에픽게임즈코리아의 시작은 비즈니스센터였다. 많은 해외 기업의 지사 인력들이 모여서 친하게 지냈는데 2년 정도 지나보니 회사 존재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며 설립초기 어려움이 많았다는 부분을 강조했다. 하지만 "에픽게임즈코리아는 10년동안 살아남았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에픽게임즈는 2009년 5월 15일 설립됐다. 공교롭게도 언리얼서밋 기간 중에 10주년을 맞았다. 박 지사장은 전국 투어를 하며 고생하던 에픽게임즈 초기 시절을 떠올리며 "초기에는 언리얼엔진 비즈니스만 했지만 이제는 많이 달라졌다"며 "현 에픽게임즈의 성공이 언리얼 커뮤니티 덕분이고, 그들에게 다시 돌려주려는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포트나이트와 에픽게임즈스토어, 온라인 서비스 등을 언급했다. 


팀스위니 대표

이어 기조연설을 맡은 팀 스위니 대표는 에픽게임즈코리아의 10주년을 축하하며 에픽게임즈의 많은 서비스에 대해 얘기했다. 하지만 그 많은 서비스는 개발자를 위한 것으로 귀착됐다. 

팀 스위니 대표는 "750만 개발자가 이용중인 언리얼엔진은 500만 달러를 개발자들에게 지원했다. 재정적으로도 성공해서 5년간 1억 달러(1,000억 원대)를 지원하는 에픽메가그랜츠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말하고 이 기금이 투자나 대출이 아니라 순수 개발지원자금이라고 강조했다. 


경쟁 제품인 유니티까지 품는다

그렇게 언리얼엔진은 개발 생태계를 만들었다. 대표적인 것이 '언리얼온라인서비스'다. 친구목록이나 음성채팅, 업적 등의 크로스플랫폼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완전 무료로 제공되고 모든 엔진, 모든 스토어를 지원한다. 스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테이션은 물론 심지어 경쟁사인 '유니티엔진'까지 지원한다. 포트나이트의 유저 2.5억 명이 확보됐고, 하루 1천만 명이 즐길 전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개발자포털 사이트를 통해 데이터 도구를 제공하고,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니 개발자에게는 꽤 매력적인 서비스다. 

개발 생태계 안에는 에픽게임즈스토어도 있다. 개발사와 플랫폼 수익 비율 88%:12%. 팀 스위니 대표는 이 경제 원칙이 중요하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향후 에픽게임즈는 이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 유저DB를 기반으로 매주 2개의 무료게임을 발표하고, 독점 메이저게임의 구성을 가져간다는 방침이다. 스토어에서 가장 성공한 게임으로는 '월드워Z'가 꼽혔다. 첫달 30만 카피를 팔며 다른 플랫폼에 비해 많이 팔렸고, 이는 수수료 이점을 살려 가격을 낮춰 진행했기 때문이라는 것. 

팀스위니 대표는 "에픽게임즈코리아의 10주년 성원 감사드린다. 에픽게임즈는 91년부터 시작했다. 그간 에픽을 믿어주셔서 감사하다.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매체로 키워준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기조 연설을 마무리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4727P
총 덧글수 ( 0개 )

[공략]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테라클래식 캐릭터 육성법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42

'테라클래식'의 열기가 뜨겁다. 처음부터 강렬하지는 않지만 차츰 열기가 고조되는 뚝배기를 닮았다. 그 가운데는 튀지 않는, 꾸준한 재미가 반영되고 있다. 할수록 강해지는 오래전 정..

[인터뷰] "포링 넘는다!"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그라비티 정일태 팀장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75

PC나 모바일 등 기기를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라그나로크가 온다. 그라비티가 준비중인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다. 라그 유저 뿐만 아니라 RPG 유저, 그리고 온라인/..

'브롤스타즈', 포켓몬고 이어 역대 2위 국민게임 등극...모든 지표 '우상향'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2

작년 12월 100만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를 넘기며 세를 키우던 슈퍼셀의 '브롤스타즈'가 이제는 MAU 5백만을 넘기며 포켓몬고급 국민게임에 등극했다. 7월 현재 MAU는 510만으로, 포켓..

추억 소환 '테라 클래식', PC테라&테라M과 다른 점 & 같은 점

핫뉴스 | 2019-08-08 | 이재덕 기자 | 267

MMORPG라는 장르는 2년 이상 독주를 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비롯,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최근 구글 매출 2위까지 올랐던 플레이위드의 '로한'까지, 나왔다 하면 순..

모바일게임 현질 이유는...빠른 레벨업보다 '이것'

핫뉴스 | 2019-08-07 | 이재덕 기자 | 211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어떤 이유로 과금을 할까? 모바일게임 유저들은 빠른 레벨업 보다는 필요한 아이템/캐릭터를 바로 가지고 싶어서 과금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일 한..


코엑스 게임유저 1천명 집결...이유는? 유비소프트 홍수정 대표 "19년은 터닝포인트"

핫뉴스 | 2019-08-03 | 이재덕 기자 | 249

3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 에 약 1천여 명이 게이머들이 집결했다. 블리즈컨도 아니고 한 게임사가 진행하는 행사에 이렇게 많은 게이머가 한 곳에 집결하는 경우는 흔치 않은 케이스다. ..

닌텐도, 스위치를 휴대기로 포지셔닝하나?

핫뉴스 | 2019-07-31 | 이준혁 기자 | 379

닌텐도의 스위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게임기였다.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TV에 연결하여 거치기 형태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위치는 휴대용으로는 고성능이고, 거..

"몹 때리면 진짜 치킨이 뚝딱" MMORPG '알제로', 치킨 프로모션 '눈길'

핫뉴스 | 2019-07-30 | 이재덕 기자 | 434

중견 개발사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의 '치킨 프로모션'이 눈길을 끈다. 몬스터를 사냥하면 치킨 쿠폰이 쏟아진다. 검은사막모바일 '너에게란' 세트최대 20개 아이템 동시 강화또한 알..

18년 상반기 게임산업 주요 이슈는?...'수출, 블록체인, 중국'

핫뉴스 | 2019-07-29 | 이재덕 기자 | 461

한콘진이 29일 2018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여기에는 18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산업 주요 이슈가 포함됐다. 1년전 그때, 무슨 일이 가장 주목을 받았을..

액션스퀘어 '기간틱액스' 개발자 인터뷰 "모든 것이 도전...성공한 SF게임, 간절"

핫뉴스 | 2019-07-26 | 이재덕 기자 | 437

액션스퀘어가 더 이상 밀릴 데가 없다. 주가도 저점을 찍고 상승중이다. 곧 출시될 기간틱액스 영향이 크다. "기간틱엑스를 만든다고 하면 사람들이 반문한다. 왜 SF 장르냐고... 개인적..


[인터뷰] 테라클래식 송기욱 PD "협동과 경쟁의 전투설계에 중점"

핫뉴스 | 2019-07-24 | 이재덕 기자 | 511

이미 테라 IP 게임이 많이 출시됐기 때문에 개발진이 가장 신경을 쓴 것은 기존게임과의 차별화였다.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열린 테라클래식 기자간담회에서 조계현 대표는 "원작과..

엔씨AI, 얼마나 똑똑해졌나?

핫뉴스 | 2019-07-21 | 이재덕 기자 | 510

3N을 필두로 많은 게임사가 AI를 연구중이다. 넥슨은 17일 서울 종로에서 넥슨 AI센터인 넥슨인텔리전스랩스의 기술력을 집약시킨 게임문화 전시회 '게임을 게임하다'를 진행했다. 넷마..

테라클래식 출격...올 여름 달굴 모바일 기대작 탑5

핫뉴스 | 2019-07-15 | 이재덕 기자 | 945

-테라클래식, 퍼스트 서머너, 엘룬, 에오스레드, 시노앨리스글로벌 2,500만 명이 주목하고 있는 MMORPG '테라클래식'이 곧 출격한다. 구글 매출 2위 '로한'의 영향으로 출시 예정인 MMOR..

닌텐도-NHN-라인 합작 게임 "닥터마리오월드 실망이야"...높은 인기, 최하 평점 이유는?

핫뉴스 | 2019-07-11 | 이재덕 기자 | 806

닌텐도-NHN-라인 합작게임 '닥터마리오월드'의 인기가 뜨겁다. 10일 글로벌 서비스 이후 주요 국가에서 앱스토어 인기 1위를 하는 등 초반 인기몰이 중이다. 하지만 평점은 상당히 낮다..

게임하고 돈벌고, 명문대까지 간다고? 젠지 e스포츠 비전 공개

핫뉴스 | 2019-07-05 | 이재덕 기자 | 791

수능 공부에 지쳐있을 수험생들이 보면 구미가 동할만 한 소식이다. 게임을 체계적으로 공부하면 미국 중고등학교에 해당하는 학력이 인증되고, 미국 대학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생..


[체험기] 서울 강남 한복판 콩VR 오픈...VR게임 직접 해보니...

핫뉴스 | 2019-07-04 | 이재덕 기자 | 843

부산 서면과 함께 서울 강남은 '가장 번화한 곳'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는 곳이다. 위치도 좋다. 11번 출구로 나오면 이면도로긴 하지만 가장 상권이 발달한 일명 먹자골목 초입에 ..

사행성 게임 '로한M' 잭팟...'게임질병' 논란에 '기름'

핫뉴스 | 2019-07-01 | 이재덕 기자 | 1004

플레이위드(대표 김학준)가 MMORPG '로한M'으로 잿팟을 터트렸다. 사행성 게임이 구글 매출 5위까지 오른 것. 하지만 심한 사행성으로 인해 스스로 사행성을 자정하겠다는 업계의 노력에..

포켓몬고처럼 솔플? NO! 해리포터 AR게임은 '협력' 게임

핫뉴스 | 2019-06-28 | 이재덕 기자 | 883

포켓몬고의 정통 차기작 '해리포터: 마법사연합'이 정식 출시됐다. 포켓몬고의 파워가 워낙 세계적이었기에 차기작에 대한 관심도 커진 상태다. 이미 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