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 등록일시 : 2019-05-02 15:56:03 ]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

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하게 플레이엑스포에 참가한 펄어비스도 불참한다. 대신 e스포츠와 웹툰 행사를 추가하며 세를 키우고 있는 플레이엑스포. 과연 플레이엑스포는 어디로 가는걸까?

3N 신작 발표 부재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엑스포는 매년 성장세다. 17년 6만 명, 18년 8만 명의 참관객이 플레이엑스포를 참관했다. 올해는 10만명을 목표로 잡았다. 매년 2만명씩 느는 추세다. 20만명을 넘긴 후 작년 17만명으로 줄어든 지스타를 따라잡을 기세다.

경기도는 올해 플레이엑스포에 'e스포츠'와 '웹툰'을 추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향성은 그대로다. 다분히 유저보다는 기업에 포커싱되어 있다. 종합게임문화축제를 내세우는 지스타와는 달리 중소 게임기업의 홍보 마케팅이 목적이다. 목표 역시 수출계약추진 1억 달러로, 제 1목표가 '게임 수출'에 맞춰져 있다.


경기도 콘텐츠산업과 안치권 과장

형 게임사가 빠진 채로는 목표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일까? 올해는 'e스포츠 대회'와 '웹툰페어'사가 같은 공간에서 개최된다. 경기도 콘텐츠산업과 안치권 과장은 2일 경기콘텐츠진흥센터 7층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만화 전시회는 많지만 (웹툰페어가) 웹툰만으로는 세계 최초다. 게임 콘텐츠와 융합되는 부분이 많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게임과 만화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했다. 경기콘텐츠 진흥원 오창희 원장은 "웹툰은 게임 등의 원천 IP로 작동중이다. 웹툰페어가 새로운 가능성과 시장을 만들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올해 처음 선보이는 웹툰페어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웹툰과 함께 올해 e스포츠도 참관객 10만 명을 채워줄 주요 키워드다. 경기도는 30일 e-스포츠전용경기장 조성, 플레이엑스포 외연 확대 등 게임산업 육성에 2022년까지 4년간 533여 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플레이엑스포에는 월드e스포츠 챌린지, 철권7 월드투어, 오버워치 컨텐더스코리아 플레이오프 등의 e스포츠 행사가 진행된다.

오창희 원장은 지스타와의 차별성에 대해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공공의 입장이다. 플레이엑스포는 시장의 논리를 따르기보다는 공공의 재화를 투입해서 게임산업을 육성하고, 그 결과를 도민과 나누는 나름의 축제"라며 지스타와의 직접적인 비교는 힘들다는 입장을 밝혔다.


플레이엑스포 미디어데이 현장

엔씨와 넥슨은 신작 게임 전시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플레이엑스포에 첨가한다. 엔씨와 넥슨은 우수 유망게임 특별관 '스페이스엑스'를 공식 후원하는 형태로 참가한다. 아울러 엔씨는 웹툰 행사에 참가하고, 넥슨은 크레이지아케이드 관련 행사를 진행한다. 트라하 등 대형 신작을 공개했던 지스타와는 성격이 다른 참가 형태다. 신작 발표는 국내 게임사가 아닌 해외 게임사에 포커싱되어 있다. 소니는 킹덤하츠3 등 신작 3종을 공개하고, 반다이남코는 신작 '소드아트온라인' 신작의 프로듀서 좌담회를 개최한다.

플레이엑스포의 방향성은 여전히 '공공', '산업'이라는 테두리 벗어나지 않고 있다. 글로벌 게임산업의 인사이트를 발굴해 내거나, 핵심 세계 게임기업이 참여하는 글로벌 행사라는 관점에서도 멀어보인다. 기존 게임산업에 e스포츠와 웹툰이라는 연관 산업으로 범위를 확장하고 나선 플레이엑스포. 규모는 확대될 수 있으나 게임 전문 전시회로서의 전문성은 떨어지기 쉽다. 플레이엑스포가 풀어야할 숙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57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46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66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0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28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283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324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450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514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577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722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700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625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673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650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797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668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773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798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