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 등록일시 : 2019-04-17 11:24:44 ]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


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로그래밍, 비주얼아트&사운드, 사업마케팅&경영관리 등 다채로운 분야의 총 106개 강연을 선보인다. 작년에는 106개 강연에 19,000명이 누적 참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11년 이후 작년까지 누적 참관객 수는 약 14만 명에 이른다. 게임 산업계의 상생을 위한 지식공유플랫폼으로서의 NDC의 영향력과 가치를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올해가 여느 NDC와 다른 점은 환영사가 없다는 것이다. 넥슨이 매각 중인 상황을 고려한다면,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그래도 기조연설은 있다. 작년에는 넥슨 인텔리전스랩스의 강대현 부사장이 나와 데이터와 AI에 대해 얘기하며 게임업계에 화두를 던졌다. 

올해는 넥슨 데브캣스튜디오 김동건 PD가 나와 '할머니가 들려주신 마비노기 개발 전설'이라는 제목으로 첫날 오후 1시반 경기창조혁신센터 지하2층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총 30년의 개발 경력을 지닌 그가 마비노기를 어떻게 기획하게 됐고, 어떤 과정을 거쳐 세상에 선보이게 됐는지, 마비노기가 다음 세대로 무엇을 전달할지에 대한 고민을 나눈다. 2000년대 초 대부분의 MMORPG가 전쟁을 향해 달리고 있을 때, 전투를 하지 않고도 게임이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장본인다. 그가 잘 못한 것은 무엇이고, 그 다음 들려줄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김동건PD의 강연이 끝난 1일차 오후 2시 넥슨 이현기 디렉터의 '드래곤하운드' 새로움과의 새로운 싸움, 2일차 오후 2시 40분 넥슨 김호용의 '드래곤하운드' 비주얼개발기, 3일차 9시 50분 넥슨 유인호의 '드래곤하운드' 비주얼 이펙트 연출, 3일차 오후 1시 30분 김혁의 '드래곤하운드'의 PBR과 레이트레이싱 랜더링 기법의 4건이다.  이 정도면 드래곤하운드에 관해서는 질릴만큼 정보를 얻을 수 있을 전망. 
NDC에서 볼만한 것들 중 '기대작'을 빼놓을 수 없다. 야생의땅듀랑고는 NDC에서 4년 이상 꾸준히 내용을 공개해 왔다. 이번에는 넥슨 데브캣스튜디오가 언리얼엔진4 기반으로 개발중인 수렵액션 RPG '드래곤하운드'와 관련된 강연이 4건 이상 준비되어 있다. 말을 타고 넓은 사냥터를 질주하고, 모니터를 가득 채울 정도로 거대한 용을 사냥하는 게임이라 '몬스터헌터'에 비견되는 기대작이다. 

드래곤하운드가 참조했을 오리지널 게임 '몬스터헌터: 월드'의 개발 이야기도 펼쳐진다. 3일차 오후 2시 40분 캡콤 손석민 개발자가 '몬스터헌터: 월드' 동반자 아이루 방어구제작기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CAPCOM IP중의 하나인 록맨 캐릭터와 '몬스터헌터:월드'가 콜라보를 하여 등장했던 록맨 아이루 원 세트 방어구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 다른 해외 대작 게임인 브롤스타즈도 NDC에 선보인다. 2일차 오후 3시 슈퍼셀 김현우 기획자는 '브롤스타즈 도전과 극복의 슈퍼셀 문화'라는 이름으로 강연을 한다. 게임로프트와 넷마블, NHN 등 여러 회사를 전전하며 게임 회사의 기업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한 그는 브롤스타즈의 사례를 통해, 개발자들이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슈퍼셀의 기업 문화에 대해 얘기한다. 

국산 기대작 '달빛조각사'도 이번 NDC에 첫선을 보인다. 웹소설 기반에 유니티엔진이라는 것만 빼고 정보가 거의 공개되지 않은 작품이라 궁금증을 더한다. 1일차 마지막 시간인 오후 5시 40분에는 엑스엘게임즈 김민욱 개발자가 나와 '달빛고작사' 엘릭서를 이용한 MMORPG 서버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한다. 

 


특히 가상현실 게임을 소재로 화제를 모았던 tvN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집필한 송재정 작가가 증강현실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강연하며,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정의준 부교수가 4년간 게임과 청소년에 대해 연구해온 결과물을 발표하는 등 게임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제공한다.이번 강연에는 유독 스토리와 관련된 강연이 많이 보인다. 무려 5건이다. 1일차 오전 11시 데브시스터즈 김연주의 '스토리텔링 왜 누구나 쓸 수 있지만 모두가 좋은 스토리를 쓸 수 없을까?', 2일차 9시 50분 놈게임스토리 이진희의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게임 스토리 구조의 비밀-게임의 스토리가재미없는 몇가지 이유' 등 제목만 들어도 궁금증이 유발되는 강연이 가득하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57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88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06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2019-05-17 | 이재덕 기자 | 194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57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319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358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511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569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626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752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734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653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710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685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828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702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801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839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