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2)-넷마블

[ 등록일시 : 2019-01-15 10:33:30 ]

넷마블의 부진했던 2018년 성적과 라인업은 추진력을 얻기 위함이었을까? 넷마블이 2019년 굵직한 대작 타이틀을 통해 도약할 준비에 나섰다.

◇ 2018년 연간 분석

넷마블은 2017년 지스타를 통해 4종의 대작 타이틀을 공개했고, 현장 반응도 호평을 받았다. 업계는 2018년 모바일 게임 시장을 넷마블이 주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2018년에 들어 넷마블은 대작 타이틀 출시 연기와 신작의 성적 부진을 겪었고, 지스타 라인업으로 주목받았던 ‘이카루스M’도 넷마블을 떠나가면서 한동안 침체기를 맞이했다.

넷마블은 지난해 해외 출시를 포함해 총 7종의 신작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4월 출시한 캐주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를 시작으로, 9월에 출시한 해리포터 IP를 사용한 어드벤처 게임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까지 제품을 출시할 때마다 많은 관심을 받았으나 큰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 다만 이 시기, 넷마블의 해외성적은 나름 성공적이었다. 국내에서는 큰 인기를 얻지 못한 전략시뮬레이션게임 ‘아이언쓰론’은 서구권에서 꾸준한 인기몰이를 이어갔고, 또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RPG ‘테리어 사가’ 또한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던 넷마블은 12월 6일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을 오픈하며 대역전을 이뤄냈다.

오픈 초기에는 기대치 이하의 퀄리티라는 평가를 받고 넷마블의 주가가 떨어지는 일도 있었지만, 폭발적인 유저반응에 힘입어 현재 구글 플레이 매출순위 2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넷마블의 2017년 매출은 2조 4,248억 원에 영업이익은 5,096억 원이다. 게임와이가 집계한 넷마블의 2018년 예상 매출은 2조 600억원으로 작년대비 약 3,600억 원 가량 줄었다. 하지만 해당 예상 매출액은 4분기 실적과 3분기가 동일한 수치로 계산한 추정치로, 12월 출시된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의 흥행이 더해지면 1년간의 부진을 메꿀 만한 매출도 나올 수 있다는 분석이다.

 

◇ 2019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넷마블은 2019년 다양한 장르와 IP로 무장한 신작들로 시장공략에 나설 준비를 마쳤다.

먼저 지스타에서 선보였던 3종의 게임을 상반기 내에 유저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두터운 기존 팬층을 거느린 ‘세븐나이츠2’, 먼저 출시한 일본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있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와 함께, MMORPG에 배틀로얄 장르를 접목한 ‘A3 스틸얼라이브’는 유저 기대치가 높은 상황이다.

여기에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을 앞세운 캐주얼게임 ‘BTS월드’는 전 세계 방탄소년단 팬들이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게임으로 오픈과 동시에 폭발적인 이슈를 몰고 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TCG장르의 선구자 ‘매직 더 개더링’의 IP로 개발한 ‘매직 더 개더링M’을 연내에 선보인다는 소식에 숨은 TCG 게이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만반의 준비도 마쳤다. 일본에서 누계 발행 부수 2,800만부를 넘긴 인기 만화 '일곱개의 대죄'의 IP를 차용한 모바일 게임과 함께, 2014년 일본의 완구시장을 뒤흔들었던 인기 애니메이션 ‘요괴워치’의 IP를 차용한 ‘요괴워치 메달월드’도 2019년 출시할 예정이다.

 

◇ 2019년 종합전망

넷마블의 2018년 성적은 블소레볼루션의 높은 성적에도 불구하고, 좋은 평가를 내리긴 어렵다. 무혈 입성이가능했던 리니지2레볼루션에 비해 시장 장악력이 크지 않다는 것이 증권가의 분석이다. 올해 상반기면 봄이 찾아올 것이라는 넷마블의 희망과는 반대로 게임업계의 상황은 어둡다. 넥슨의 매각설에서 시작된 국내 게임업계의 지각변동 우려에 이어 오리무중에 빠진 중국 외자판호 발급 여부에 어려워진 중국 진출도 한 몫 한다. 여기에 ‘블레이드앤소울’ IP게임을 들고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을 위협하는 NC소프트의 반격 선언도 넷마블의 입장에서는 위협적이다. 2019년에 출시될 리니지2M, 아이온템페스트 등 엔씨의 초대형 모바일게임도 넷마블을 주눅들게 한다.

하지만 과거부터 넷마블은 항상 새로운 도전의 길을 걸어왔다. 비록 2018년에 순탄치 않은 길을 걸어왔고, 2019년 출시 예정작들 역시 엔씨의 타이틀에 뭍일 가능성은 있지만 게임 하나하나가 매력적이다. 방탄을 좋아하는 아미들이 새로운 역사를 쓸 수도 있다. 여러 변수가 있지만 넷마블의 2019년 기상도는 맑음이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4  
  최명진 기자
  1421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엔진코인 이단비 대표 "엔진유니티SDK 3월 출시"

핫뉴스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93

"게임만 가져오세요. 블록체인을 붙여드립니다"게임에 블록체인을 붙이는 일이 쉬울 줄 알았다. 하지만 실제 기존 게임에 블록체인이 연동된 게임은 많지 않다. 이는 기존 게임에 블록체..

진성(眞成) 유저 절실한 넥슨 '트라하'...과연 헤비유저 비율은?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5

플랫폼을 막론하고 게임에서 진성 유저는 게임을 움직이는 코어(Core)와 같다. 게임의 정책이 진성 유저 몇명에 의해 바뀔 수도 있는 이유는 상위 1%의 진성 유저가 매출의 90%를 좌지우..

배그·포트나이트 제쳤다..'에이펙스레전드' 폭발적 인기 비결은?(영상)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31

EA 산하 리스폰엔터테인먼트의 신작 에이펙스레전드(Apex Legends)가 폭발적 인기다. 2월 5일 깜짝 등장힌 에이펙스레전드는 출시 1주일만에 플레이어수가 2,500만 명, 동접은 200명까지..

넥슨, 2018년 매출 2.5조 원, 순이익 1.1조...실적도 몸값도 최대치?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3

회사 매각 이슈로 뜨거운 넥슨이 작년 매출을 공개했다 넥슨은 작년 매출 2조 5,296억 원에 영업이익 9,806억 원, 순이익은 1조 7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8%, 영업이익은 ..

WOW필?...웹젠 '마스터탱커(我叫MT4)' 짤막 리뷰 & 해외 성적 분석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12

웹젠의 신작 마스터탱커가 2월 출시될 전망이다. 인지도 있는 마스터탱커 시리즈 최신작인데다 장르가 MMORPG여서 국내 출시 및 웹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넷마블, 텐센트, MBK와 동맹…넥슨 인수전 승리하나?

핫뉴스 | 2019-02-08 | 최명진 기자 | 213

넷마블이 넥슨을 인수하기 위해 텐센트 및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와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에 성공한다면 넷마블은 국내 최대 게임사라는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8일 업계에 따르..

MMORPG속 '대항해시대'...검은사막M '월경' 인기 이유

핫뉴스 | 2019-02-08 | 이재덕 기자 | 294

'대항해시대'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유럽 각지를 떠돌며 물건을 팔아 이익을 챙기는 일련의 활동이 쏠쏠한 재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이 대항해시대의 무역..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19-02-07 | 최명진 기자 | 273

펄어비스는 릴온라인, R2, C9 등 굵직한 타이틀의 핵심 개발자인 ​김대일 PD가 2010년 9월에 설립한 회사다. 탑 10에 속한 회사들 중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진 회사지만, 첫 작품인 ‘검..

게임 중독테스트 사진 '이슈'..."나는 배그 중독자?"

핫뉴스 | 2019-02-07 | 이재덕 기자 | 254

펍지의 '배틀그라운드'의 스팀 플레이어수는 전성기에 비하면 많이 줄었다. 하지만 한국 등 동양권에서는 여전한 인기를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NHN엔터 주가 '급등'시킨 '닥터마리오월드' 어떤 게임?

핫뉴스 | 2019-02-01 | 이재덕 기자 | 377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주가가 1일 현재, 전일 대비 14% 급등했다. 닌텐도가 1일 발표한 보도자료 때문이다. 닌텐도는 1일 '스마트폰 디바이스 게임 어플 사업에 있어 라인주식회사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7)-NHN엔터테인먼트

핫뉴스 | 2019-01-31 | 이재덕 기자 | 466

게임은 구름, 앞선 기술력으로 전망은 밝아​싣는 순서◇ NHN엔터테인먼트 소개◇ 2018년 이슈와 정세◇ 2018년 출시 게임 분석◇ 2019년 출시 예정 게임 분석◇ 2019년 종합 전망◇ NHN엔터테..

한 게임 스트리머가 올린 영상에 ‘AMD vs 인텔’ CPU 논란 재점화

핫뉴스 | 2019-01-30 | 유정현기자 | 1001

출처: 눈쟁이유튜브 채널최근 트위치와 유튜브에서 ‘눈쟁이’라는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스트리머 영상으로 인해 게이머들 사이에서 ‘AMD vs 인텔’이란 주제가 큰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지..

[기획]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6)-컴투스

핫뉴스 | 2019-01-29 | 최명진 기자 | 511

컴투스는 국내 게임 개발사중 잔뼈가 굵은 백전노장이다. 1998년 IMF시절에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게임부터 스마트폰 게임 초기까지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1위 모바일 게임사였다. ..

게임사 탑10 2019년 기상도(5)-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01-28 | 이재덕 기자 | 654

싣는 순서스마일게이트 소개2018년 게임 분석2018년 이슈와 정세2019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2019년 종합 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스카일게이트는 2002년 설립히우 크로스파이어라는 FP..

게임이 60% 빨라진다" 보급형 그래픽카드 RTX2060, 가성비 '갑' 맞나?

핫뉴스 | 2019-01-25 | 이재덕 기자 | 766

GTX2060이 15일 출시됐다. 레이트레이싱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인데다 보급형 모델이라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전 보급형 모델인 GTX1060보다 게임 속도가 60%가 빨라졌다. ..


한국판 알파고 '한돌', 국내 바둑프로 올킬.... 그래서 뭐할껀데?

핫뉴스 | 2019-01-23 | 이재덕 기자 | 724

한돌의 어머니 송은영 팀장, 기술연구센터 박근한 이사, 한돌의 아버지 이창률 팀장,​한돌 2.0버전, 이세돌 9단과 대전을 벌인 '알파고리' 보다 기력 높아​ 한국판 '알파고' 한돌이 국내..

2018년 세계 게임매출 순위 공개...한국게임 해외경쟁력은 일부의 전유물?

핫뉴스 | 2019-01-22 | 최명진 기자 | 991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닐슨의 게임 시장 전문 자회사 슈퍼데이터가 20일 2018년도 세계 게임들의 매출 순위을 공개했다.무료게임 매출 상위 10위권에는 PC온라인게인 4종, 모바일게임 6..

구글 매출 탑10 신입생.... 넌 누구냐?

핫뉴스 | 2019-01-22 | 이재덕 기자 | 950

스피릿위시, 신명, 배틀그라운드 탑10 진입​구글 최고매출 순위가 또 한번 요동치고 있다. 스피릿위시와 신명, 배틀그라운드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들었다. 일반적으로 구글 매출 10등..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