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게임속 결혼은 얼마나 달콤할까?…. '더만남MMO' 결혼 시스템 분석

[ 등록일시 : 2018-08-29 11:03:18 ]

'아내가 결혼했다'는 제목의 영화가 있다. 발칙한 제목 때문에 관심을 끌긴 했지만 평점은 그리 좋지 않았다. '아내의 결혼'은 현실에서는 말도 안 되는 발칙한 상상이지만 게임 속에 들어오면 상황이 많아 달라진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누군가 네티즌들에게 '남편이 게임에서 결혼을 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졌고, '게임인데 뭐 어떤가. 상관없다', '게임일 뿐이지만 꺼림칙하다' 등 많은 의견이 달리며 게임 속 결혼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게임에서의 '결혼'은, 레어한 시스템이 아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게임으로 꼽히는 ‘바람의나라’에서도 결혼 시스템이 있었고, 1997년 최초로 게임 내 결혼에서 실제 결혼으로 이어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어 ‘씰온라인’과 ‘라그나로크’, ‘마비노기’, ‘메이플스토리’ 등으로 게임 속 결혼 시스템은 끊임없이 이어졌다.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 결혼식 장면

 

'달달함'을 특징으로 하는 결혼 시스템은 온라인에 이어 모바일게임에서도 주요 시스템으로 자리 잡았다. ‘라그나로크M’ 등 MMORPG에서 결혼 시스템을 채용하는 게임이 점차 늘고 있다. 특히 달달한 연인의 사랑을 주제로 한 팡스카이의 '연인M'은 구글 매출 20위까지 오르며 인기를 모았고, '킹덤M', '풍운모바일', '천년지애M' 등에서도 결혼 시스템이 부각됐다.


장미꽃 이펙트가 터지는 게임 화면

27일에는 또 하나의 달달한 '소개팅'을 콘셉트로 내세운 모바일게임이 등장했다. 아이글라스의 모바일 무협 MMORPG '더만남MMO'다. 전통적인 대륙식 스토리가 이어지고 결혼 시스템은 중요하지도 않은데, 너무 ‘만남’, ‘소개팅’ 등을 마케팅적으로 내세운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

직접 해보니, 실제 그렇지는 않았다. 실제 150레벨 달성 이후 결혼이 가능해서 채팅창 곳곳에서 '남편구함', '부인구함'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결혼 시스템이 게임의 중심에 있었다. 특징을 잘 잡아서 마케팅 요소로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남성이 여성 캐릭터를 선호하는 유저들의 경향 때문에 남성과 남성이 결혼하게 되는 특이한 경우도 나올 수도 있다.


실제라는 착각이 들만한 소개팅녀 홍보 장면

 

게임의 스토리도 달달한 연인들의 사랑을 소재로 하고 있다. 원작은 '삼생삼세십리도화(三生三世十里桃花 – 세 번의 삶, 세 가지 세상, 단 하나의 사랑)'라는 작품이다. 3개의 종족이 몇 만년 동안 전쟁을 하고 있으며, 그 전쟁은 신선계와 인간계를 위협하고 있다. 종족 간의 전쟁을 끝내기 위해 주인공인 ‘소소’가 전쟁의 신의 제자로 들어가 이를 해결하면서 사랑에 빠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부부 또는 이성 유저만 입장 가능한 던전

'더만남MMO'에서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이성과 썸을 타야 한다. 친구를 맺고 파티 사냥 및 장미를 선물하며 친밀도를 520이상 올린 다음, 서로의 레벨이 150레벨 이상이라면, 중매자에게 가서 결연을 맺으면 된다. 사실 서로 장미를 날리고 함께 사냥을 반복하다보면 아무리 온라인상이라도, 저절로 정이 들 수밖에 없다.

 


결혼식 진행 순서

결연의 첫 번째 단계인 '구혼'에는 '부부금술', '파리의연인', 백년가약' 등 구혼 대상마다 보상과 가격이 다르고, 가격에 맞는 원보가 소모된다. 이어 결연, 결혼식 예약, 하객초대, 파티 개최, 신선커플의 순으로 결혼식이 진행된다.

 


 

결혼을 하면 부부 전용 칭호와 던전에서 전용 아이템을 획득, 부부의 캐릭터를 더욱 강하고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또, 결혼 이후 능력치가 상승하고, 전용상점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오는된다. 여기에 아이 입양 및 육성 콘텐츠까지 있으니 '결혼'은 ‘더만남MMO’를 하면서 빠트릴 수 없는 요소다. 다른 MMORPG에서는 수많은 콘텐츠 중의 하나일 뿐이지만, 여기서는 남들보다 앞서가기 위해서는 꼭 거쳐 가야 할 필수 과정이다.

 


장미 선물로 친밀도를 높여라

게임 속 애틋한 감정은 실제 연애로도 이어질 수 있다. 채팅 창에서 '형수'에게 잘해주라는 둥, 결혼을 하면 남들에게 인정받는 관계가 형성된다. 게임 속에서 만난 연인이 언제든지 실제 만남으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일이다.

 

호쾌한 액션과 화려한 스킬효과, 자유로운 거래 시스템 등 액션 MMORPG의 요소를 뒤로 하고 '소개팅'을 전면으로 내세운 모바일 MMORPG '더만남MMO'. 앞으로 게임 내 결혼 커플은 몇 명이나 나올지, 현실 속 연인으로 발전하는 커플은 얼마나 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357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게임 엔진 '한국 밋업'...게임사 혜택은?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88

글로벌 게임블록체인 프로젝트 엔진이 21일 삼성동 구글캠퍼스에서 밋업을 개최했다. 공식적으로는 한국 최초로 엔진을 소개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는 개발사 지원 프로그램인 '엔진 ..

'마블 퓨처파이트', 영화 덕 '톡톡'...구글 탑10에 넷마블 4개 타이틀 진입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06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 덕분에 넷마블의 '마블 퓨처파이트'가 구글 매출 탑10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킹오브파이터 올스타'는 매출 2위까지 오르는 등 구글 탑10 안에 넷마블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3)-배틀로얄게임

핫뉴스 | 2019-05-17 | 이재덕 기자 | 194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세 번째 시간이다. 게임개발 쌩초보인 기자가 직접 엔진 유니티 SDK를 다운받아 직접 블록체인 아이템을 만든 체험 기사를 올린 지 1달 여 만이다...

15배 커진 언리얼서밋...에픽게임즈코리아 10주년!

핫뉴스 | 2019-05-14 | 이재덕 기자 | 257

에픽게임즈가 10주년을 맞이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많은 것이 변했다. 언리얼서밋 첫해 250명이던 참관객수는 작년 4,083명을 기록하며 15배가 늘었다. 그 사이 언리얼엔진..

[창간기획] 게임사의 '상생(SCV) 사회공헌', 어디까지 왔나?

핫뉴스 | 2019-05-13 | 이재덕 기자 | 319

'꼴사나운 위선' VS '베풀줄 아니 멋있다' 엇갈린 유저 의견도...​​게임사들의 사회공헌이 단순 기부를 넘어선 '상생'에 초점을 맞춘 지는 꽤 오래됐다. 오히려 일반적인 기업들에 비해 ..


이재명 경기도지사 "게임산업 미래 밝아"...플레이엑스포 개막

핫뉴스 | 2019-05-09 | 이재덕 기자 | 358

10만명의 참관객을 목표로 하고 있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게임 전시회 '플레이엑스포'가 9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개막식에 참가한 이재명 경기도 도지사는 국..

3N 신작은 없다...플레이엑스포, 어디로 가는가?

핫뉴스 | 2019-05-02 | 이재덕 기자 | 511

e스포츠, 웹툰 행사 추가...게임 전시회 전문성 결여 우려​이번 플레이엑스포에도 넥슨, 엔씨, 넷마블 등 국내 대형 게임사의 신작은 전시되지 않는다. 작년 국내 탑10 게임사로는 유일..

[인터뷰] 비스킷 신명진 대표 "'이오스나이츠', 허들 낮춘다"

핫뉴스 | 2019-04-29 | 이재덕 기자 | 569

세계 1위 블록체인게임 게임 개발사 비스킷 신명진 대표가 자사의 블록체인게임 '이오스나이츠'의 허들을 낮출 것이라는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이오스나이츠'는 블록체인 앱 랭킹 ..

[NDC] 한국게임이 사라져 간다...NDC 기조연설에 담긴 메시지는?

핫뉴스 | 2019-04-24 | 이재덕 기자 | 626

그 많던 국산게임은 어디를 갔을까? 외산 패키지, 콘솔 게임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국산게임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미리내소프트의 '그날이오면', 아니면 소프트액..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2019-04-23 | 이재덕 기자 | 752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2019-04-19 | 이재덕 기자 | 734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2019-04-18 | 김민희 기자 | 653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2019-04-17 | 이재덕 기자 | 710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2019-04-16 | 이재덕 기자 | 687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829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702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801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839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