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뚝심의 '배틀그라운드M' 매출 탑10 진입... 다른 지표는 하향세

[ 등록일시 : 2018-08-28 12:09:24 ]


2018년 8월 28일자 구글 매출 순위

22일 업데이트로 매출 20등 급등... DAU는 하향세

펍지의 배틀로얄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하 배틀그라운드M)'이 26일 구글 매출 9위에 올랐다. 출시 이후 매출 31위권에서 시작, 매출 51위로 떨어지며 먹구름이 가득했던 '배틀그라운드M'이어서 매출 10위권에 들 수 있었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막강 MMORPG가 운집한 10위권에서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배틀그라운드M' 매출 순위 변화(자료=게볼루션)

'배틀그라운드M'은 20일 구글 매출 51위에서 22일 44위로 상승세를 그리더니 23일에는 19위로 폭등했고, 26일에는 매출 9위를 기록했다. 20등 이상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던 것은 23일로, 전날인 22일에는 '배틀그라운드M'의 출시 100일 기념 업데이트 및 이벤트가 있던 날이다.



100일 기념 이벤트

신규 랭킹 시즌과 로얄패스 시즌이 오픈됐고, ▲매칭 예정 시간 안내 ▲신규 의상 추가 ▲채팅 채널 최적화 ▲플레이 설정 최적화 ▲일부 UI 변경 등의 모바일 유저를 위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중 로얄 패스는 구매 후부터 해당 시즌 종료일까지만 이용이 가능한 시즌제 상품이다. 이벤트도 풍성했다. 추첨 방식이지만 갤럭시S9 30대를 걸었고, 접속이벤트도 시작했다.

 

배틀그라운드 MAU 증감 추이(자료=앱에이프)

그러나 매출 이외의 지표가 모두 나쁘다는 것은 반전이다. 아무리 잘 나가는 '배틀그라운드M'이라도 세월의 흐름을 거역할 수 없는 법. 모바일 버전의 유저는 꾸준히 빠지고 있다.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자료에 따르면 ‘배틀그라운드M’의 MAU는 지난 5월 100만 명 수준에서 50만 명대로 떨어졌고, DAU는 이벤트 직후인 24일 40만 명까지 올랐다가 27일 다시 20만 명대로 떨어졌다.

한국 모바일게임의 DAU 지존 자리를 내 준지도 오래다. 27일 현재 DAU 1위는 ‘클래시로얄’로 40만 명대고, 2위 ‘피망뉴맞고’, 3위 ‘의지의 히어로’, 4위 ‘클래시오브클랜’, 5위 ‘피파온라인’이며, '배틀그라운드M'은 6위에 랭크되어 있다.


PC버전 '배틀그라운드' PC방순위(자료=게임트릭스)

PC버전도 지존 자리를 뺏겼다. 27일 ‘배틀그라운드’의 게임트릭스 PC방 순위는 2위로 1위 ‘리그오브레전드’ 29%에 비해 5% 정도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PC방 이용자 4명 중 1명은 ‘배틀그라운드’를 하고 있는 셈이다.

 




배틀그라운드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배틀그라운드M'의 매출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월간 실행일수 20일 이상의 헤비유저 비율은 6월 11%에서 7월 9%로 줄었다. 하지만 1%대에 불과했던 5월과 비교하면 헤비유저가 자리를 잡았다는 분석이다. 7월 현재 ‘배틀그라운드M’의 비실행 유저 비율은 28%, 라이트유저는 48%, 미들유저는 15%로, 전월 대비 비실행 유저의 비율이 늘고, 나머지 유저의 비율이 모두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따라서 10위권에 안착한 '배틀그라운드M'의 가파른 상승세는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클래시로얄/클래시오브클랜/배틀그라운드 DAU비교

비슷한 덩치를 지닌 슈퍼셀의 ‘클래시’ 형제와 비교를 하면 두 형제는 뒤늦게 인지도를 쌓으면서 DAU를 늘렸다가 서서히 감소 추세인 반면, ‘배틀그라운드’는 출시 후 빠른 속도로 DAU가 감소하고 있다. 출시 당시에는 3배 가까이 DAU가 많았지만 현재는 ‘클래시’ 형제들에 비해 가장 낮은 DAU를 기록 중이다.

 

정리를 하자면 ‘배틀그라운드’의 매출 순위 급등 원인은 신규 랭킹 시즌과 로얄패스 시즌, 갤럭시S9 등 파격적인 상품의 이벤트가 포함된 22일의 업데이트인 것으로 확인된다. 또 꾸준히 매출 9위까지 오르는 끈기를 보여주었지만 DAU 감소로 인해 가파른 추가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957P
총 덧글수 ( 0개 )

검은사막M 매화 계승 방법은? 추천 자사·PVP 스킬 트리는?

핫뉴스 | 6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5

검은사막모바일 매화의 인기가 대단하다. 그 어느 캐릭터보다도 동양적인 미인형 캐릭터의 등장에 열광하고 있다. 예쁜 캐릭터를 제대로 키워보고 싶다는 열망이 생길만 하다. 매화 스..

블록체인게임 플랫폼 3종 분석...어디가 가장 앞섰나?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56

-엔진코인, 브릴라이트, 게임엑스코인 3종 비교-기업평가, 게임평가, 플랫폼 평가 3개 항목국내외를 막론하고 블록체인게임이 열풍이다. 묻지마 투자식의 '가즈아' 열풍은 이미 지난 해 ..

넥슨, 사전등록 400만 ‘트라하’ 정식 출시

핫뉴스 | 5일 전 | 김민희 기자 | 164

넥슨이 모바일게임 ‘트라하(TRAHA)<개발사 모아이게임즈>’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넥슨은 18일 자정부터 트라하의 사전 생성 서버 50개를 모두 ..

[NDC] "이건 들어야 해" NDC2019 눈에 띄는 강연은?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72

24일부터 3일간 판교 넥슨 본사 근처 개최​넥슨 개발자 컨퍼러스(이하 NDC)가 변함 없이 4월 마지막 주 넥슨코리아 본사 주변에서 열린다. 13회 째를 맞이하는 이번 NDC에서는 게임기획,..

[프리뷰] 역대급 기대작 '킹오파 올스타' 매력 4가지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0

MMORPG에서 한계를 느꼈을까? 넷마블은 색다른 장르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대전액션의 심볼과도 같은 '킹오브파이터즈'를 기존의 넷마블식 액션RPG의 틀에 끼웠다. 그리고, 그 틀도 한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2)-아이템 만들기

핫뉴스 | 2019-04-12 | 이재덕 기자 | 288

블록체인 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실전 두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는 ERC-1155 표준과 사례를 알아봤고, 이번에는 실전이다. 최근 엔진SDK의 한글 가이드가 완성됐다. 가이드를 토대로..

넥슨 트라하 400만 돌파...역대급 사전등록 게임 6종 분석

핫뉴스 | 2019-04-11 | 이재덕 기자 | 251

출시 1주일 남짓 남은 넥슨 트라하가 사전등록자수 400만을 넘겼다. 역대급이다. 이 기록은 리니지와 검은사막모바일, 드래곤볼레전드에 이어지는 역대 4위의 기록이다. 사전등록 400만..

언리얼엔진으로 개발중인 특급 AAA급 게임 공개!

핫뉴스 | 2019-04-03 | 이재덕 기자 | 393

화려한 그래픽과 이펙트로 겜심을 녹이는 언리얼엔진. 언리얼의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개발중인 AAA급 게임이 공개됐다. '리니지2M'과 '아이온2' 등 시장을 뒤흔들 만큼 대작 타이틀이 ..

"블록체인게임 1시간만에 만들기" 유니티엔진SDK 적용 실전(1)-사례

핫뉴스 | 2019-04-01 | 이재덕 기자 | 425

ERC-1155 표준의 이해...'식스드래곤' SDK 적용 사례 분석엔진이 적용하고 있는 ERC-1155 표준은 작년 6월 처음 발표됐고, SDK는 올해 3월 출시된 나름 신기술이다. 신기술이라는 것은 ..

YJM의 독특한 '삼국지 인사이드' 포지셔닝...성공할까?

핫뉴스 | 2019-03-29 | 이재덕 기자 | 554

1년동안 사포질(폴리싱)...유저가 원하는 건 다 넣었다!​ 와이제이엠게임즈(이하 YJM)가 '삼국지 인사이드'로 인싸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을 마쳤다. '삼국지 인사이드'에 거는 기대가 크..


이 게임 캐릭터를 저 게임으로? 엔진의 멀티버스 시스템 분석

핫뉴스 | 2019-03-26 | 이재덕 기자 | 524

-DC코믹스의 멀티버스와 유사한 개념...SDK 공개로 더욱 확대-콜라보 게임의 상위 개념...탈중앙화와 중앙화의 세계 이동도 가능-유니티게임 신작들 엔진 SDK 도입시 폭발적 확대 기대..

게이머 & 게임사가 바라본 유니티엔진SDK란?

핫뉴스 | 2019-03-22 | 이재덕 기자 | 589

-​유니티엔진SDK 유니티에셋스토어 론칭 의미 분석블록체인 플랫폼 엔진이 유니티엔진SDK를 14일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론칭했다. 내용을 잘 모른다면 단순 업계 소식에 불과하겠지만 이 ..

차별성 강조한 ‘린’, 버그 해결이 우선 과제

핫뉴스 | 2019-03-21 | 유정현기자 | 638

▲ 게임 화면 캡처지난 13일 사전 오픈을 공지하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린:더라이트브링어(이하 린)’이 출시 후 약 일주일이 지났다.‘낯설 것이다 하지만 놀라울 것이다’..

[인터뷰] 이 남자가 사는법...3억DL '주행의달인' 안상하 대표

핫뉴스 | 2019-03-20 | 이재덕 기자 | 562

대한민국 최고 모바일게임...합산 4억 다운로드​"단 한명이라도 내가 만든 게임을 '재미있다'고 해주면 살 맛이 난다." 수 많은 인디게임이 있지만 '주행의달인', '주차의달인'이라는 ..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마스터탱커 던전공략법

핫뉴스 | 2019-03-18 | 이재덕 기자 | 663

와우(WOW)를 닮은 마스터탱커의 열기가 뜨겁다. 구글플레이에서 연일 인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대륙식 MMORPG와 닮지 않은 색다른 매력이 어필하면서 오래 가는 스테디셀..


‘에픽게임즈’ 스팀 유저 감시 논란, 해명에도 유저 반응 싸늘

핫뉴스 | 2019-03-15 | 유정현기자 | 675

지난 14일 ‘ResetEra’라는 게임 커뮤니티의 한 유저가 에픽이 스팀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주장해 해외 게이머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ResetEra’..

클래게임즈, 전략게임 '문명전쟁' 글로벌 서비스

핫뉴스 | 2019-03-15 | 이다윗 기자 | 448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SLG) ‘문명전쟁’의 글로벌 도전이 시작된다. 얼마 전 개발사에서 퍼블리셔로 사업영역을 확장, 업계의 뜨거운 주목을 받은 클래게임즈(대표 정..

트라하, 리니지2M, BTS월드...2019년 기대작 출시 '점화'

핫뉴스 | 2019-03-15 | 이재덕 기자 | 409

2019년 날이 풀리면서 신작들도 기기재를 켜고 있다. 1월 넥슨이 '스피릿위시'로 강렬하게 등장했지만 이내 고개를 숙였다. 하운드13의 헌드레드소울도 인기 1위까지 기록하며 비상한 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