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2017년 게임개발자들의 평균 연봉은 얼마?

[ 등록일시 : 2018-08-22 11:17:16 ]

게임개발자 '男 엔지니어, 女 아티스트' 현상 뚜렷해


게임개발자중 남성은 엔지니어, 여성은 아티스트 계열 직종에 종사하고 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2017년 게임개발자들의 평균 연봉은 약 5,500만 원대였고, 국내 상위 50위권 기업들의 일부 기업 평균 연봉은 4,700만 원대였다.

日 컴퓨터엔터테인먼트협회(CESA)가 21일 발표한 '게임개발자의 삶과 일에 관한 설문조사 2018' 자료에 따르면 남성 응답자의 51%가 엔지니어, 여성 응답자의 55%가 아티스트계의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CEDEC운영위원회가 7월 한 달 동안 약 2,500여 명의 게임 개발자와 직원 등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조사 항목에는 '근무형태', '작품의 질과 근무시간', '일감',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4개 항목, 조사 직종에는 프로듀서, 디렉터, 엔지니어, 아티스트, 플래너, 임원/관리자 등이 포함됐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이 85%로 훨씬 많았다. 평균 연령대는 34세였고, 35세 이상으로 갈수록 남성의 비율이 훨씬 많았다. 학력은 전문대와 대학졸업 인원이 약 80%에 달했다. 배우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63%였고, 자녀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76%에 달했다.

직종에는 프로듀서와 디렉터가 7%, 엔지니어 45%, 아티스트 24%, 사운드크리에이터 4%, 플래너 11%, QA/QC/테스터/디버거 등이 1%, 임원과 관리직이 3%였다. 성별 직종 비율에서는 남성이 엔지니어 51%, 아티스트 18%인 반면, 여성은 엔지니어 10%, 아티스트 58%로 나타나 남녀 간 성비 차이가 뚜렷했다.

현 직종에서의 취업연수는 평균 6.8년으로, 3년 단위로 끊었을 때, 3년 이하 38%, 3-6년 이하 21%로 도합 6년 이하가 59%로 가장 많았다. 게임 산업에서의 취업연수는 평균 10년이었지만, 18년을 넘겼다는 응답자도 19%를 차지, 게임업계에도 고령화가 다가왔음을 시사했다.

 

2017년수입(성별), 자료=CESA

2017년 수입은 300만 엔에서 700만 엔 사이가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았다. 평균치는 537만 엔(약 5,500만 원)이고, 1,000만 엔(1억 원) 이상 받았다는 응답자도 5%에 달했다. 가장 비율이 높은 금액은 여성이 400만 엔대로 29%, 남성이 500만 엔대로 20%로 집계, 여성보다 남성의 수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게임개발사 연봉, 자료=잡코리아


한편 국내 게임개발사 중 선두그룹인 엔씨소프트는 잡코리아 기준 연봉이 6,500만원이고, 10위권인 네오위즈는 5,500만원, 20위권인 한빛소프트는 3,400만원이다. 30위권인 플레로게임즈는 4,200만원, 40위권인 와이디온라인은 4,100만원 선이며, 이들 5개 기업의 평균 연봉은 4,700만원 선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257P
총 덧글수 ( 0개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17시간 전 | 이준혁 기자 | 103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엔씨소프트, 신작 5종 공개...."혁신 & 크로스플랫폼"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71

엔씨소프트가 한두개도 아닌 무려 5개의 신작을 공개했다. 리니지2M, 아이온2, 블소2, 블소M, 블소S로, 모두 모바일 MMORPG다. 키워드는 '2'와 'M', 그리고 '크로스플랫폼'이다.엔씨소프..

“한국 PC게임 자존심은 살아나는가?”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출시

핫뉴스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257

스마일게이트가 오후 2시부터 스마일게이트RPG(대표 지원길)가 개발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이용자들은 개인용 PC에서는 물론 PC방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

블리자드 '디아블로이모탈' 발표에 "똥중의 똥" 반응... 분기탱천

핫뉴스 | 2018-11-05 | 이재덕 기자 | 389

블리자드가 오랜만에 일을 냈다. '디아블로4'일 것이라는 유저의 기대를 저버리고, 하청 업체가 제작한 모바일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을 블리즈컨에서 발표한 것. 최악의 시나리오에 유..

'소녀전선' 매출 60등 폭등 이유는? '덕심' 파워 1위

핫뉴스 | 2018-10-30 | 이재덕 기자 | 519

'소녀전선', '페이트그랜드오더', '데차' 헤비유저 3대 게임​ 29일자 구글 매출 순위를 보면 특이한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미소녀게임 팬층을 후끈 달군 '소녀전선'의 차트 ..


10월 25일, ‘창세기전’ 등 게임 대작 풍년... '박 터지는 날'

핫뉴스 | 2018-10-25 | 이재덕 기자 | 524

25일 수 많은 아재들의 관심 게임인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이 출시된다. 뿐만 아니라 고스트버스터즈월드의 글로벌 서비스가 시작됐고, 넥슨은 '마블 배틀라인'의 글로벌 서비스가..

펍지 ‘배틀그라운드’ 에임 보정 마우스 규제 발표, 유저들은 불신

핫뉴스 | 2018-10-23 | 유정현기자 | 574

출처: 배틀그라운드 공식 카페지난 18일 펍지주식회사는 공식 카페를 통해 ‘배틀그라운드’에서 비정상적인 이득을 취하는 유저들의 제재를 강화하는 운영정책 개정안을 발표했다.하지만 ..

"추억을 소환하라" 아재들의 첫사랑 '창세기전'

핫뉴스 | 2018-10-22 | 이재덕 기자 | 503

안타리아의 전쟁'은 첫사랑과 닮은 또 다른 '인연'​​1996년 '충무공전2'를 시작으로 게임 업계에 이름을 알린 엔드림의 김태곤 상무는 모바일 버전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의 개발..

[국감] 조경태 의원, 게임아이템 극악 확률 질타... 유저들 '분노'

핫뉴스 | 2018-10-19 | 이재덕 기자 | 576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게임물관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게임내 아이템의 확률이 너무 낮아 규제가 필요하다며 게임물관리위원회의 허술한 관리감독을 ..

썸에이지, ‘금위군’ 등 신작 4개 쏟아낸다... '김밥천국'

핫뉴스 | 2018-10-17 | 이재덕 기자 | 573

썸에이지가 17일 모바일 무협 MMORPG '금위군'을 출시했다. 16일에는 카드RPG '삼국: 에볼루션'의 사전등록을 시작했고, 11일에는 무협판타지 MMORPG '홍연의세계'의 사전등록을 시작했..


'창세기전M' 김태곤 상무 "자식이 하나 더 생겼다"

핫뉴스 | 2018-10-16 | 이재덕 기자 | 603

창세기전: 안타리아의 전쟁, 10월 25일 출시 확정​​엔드림 김태곤 상무가 '창세기전'을 자신의 ‘자식’으로 인정했다. 임진록과 거상, 영웅의 군단 등의 작품을 개발해온 그가 '창세기전'..

"레볼루션을 넘겠다" 넷마블 기대작 '블레이드앤소울레볼루션' 大공개

핫뉴스 | 2018-10-11 | 이재덕 기자 | 676

전 세계 120개국에 출시, 글로벌 파이오니어 역할을 한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 이 '레볼루션'을 뛰어넘어 RPG의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것이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다.넷마블..

[인터뷰] '어센던트원' 포지션은 롤과 도타2사이 '코어게임'​

핫뉴스 | 2018-10-10 | 이재덕 기자 | 625

넥슨 '어센던트원' 한재호 디렉터가 넥슨 경영진도 건드리지 못한 민감하고 큰 사안을 건드렸다. 바로 자신의 게임 '어센던트원'은 패미게임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정한 것.넥슨 김동건 ..

지스타2018 컨퍼런스, 들을만한 강연은?

핫뉴스 | 2018-10-08 | 이재덕 기자 | 623

'포트나이트4' 멀티플랫폼 노하우는? 블록체인 강연도​​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될 지스타2018의 컨퍼런스가 확정됐다. 15, 16일 이틀만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

구글, PC게임까지 독식? '스팀' 위협할 '스트림' 발표

핫뉴스 | 2018-10-05 | 이재덕 기자 | 712

모바일게임 최대 플랫폼인 구글플레이스토어를 운영중인 구글이 브라우저 크롬에서 돌아가는 PC게임 플랫폼을 선보였다.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와 모바일게임에 이어 PC게임까지 독..


'디아블로M?' '디아블로4?' 블리즈컨 '디아블로' 발표 관심 집중

핫뉴스 | 2018-10-04 | 이재덕 기자 | 848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블리즈컨2018의 일정을 공개했다. 이 일정에는 본 행사 기간인 11월 3일과 4일 열리는 개발자 패널과 e스포츠 경기 일정이 모두 포함된 가운데, 개막식 직후에 ..

교류 거부하던 소니,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전격 개방할까?

핫뉴스 | 2018-09-27 | 유정현기자 | 751

지난 26일 지금까지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에 무관심하던 소니가 플레이스테이션의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를 지원한다 밝혔다. 크로스 플랫폼 플레이 지원 대상 게임은 '포트나이..

게임빌 기대작 '탈리온'... 동남아 성적 두고 '관망세'(영상)

핫뉴스 | 2018-09-27 | 이재덕 기자 | 970

게임빌, 현지 유저 반응 좋아... '공격적 마케팅 진행중'​​게임빌의 하반기 기대작으로 알려진 '탈리온'이 동남아권에서 선출시됐지만, 큰 반응 없이 중간 정도의 성적표를 거두고 있는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