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김태곤 상무, “‘불멸의이순신’과 ‘명량‘ 고증 틀렸다!”

[ 등록일시 : 2018-07-24 11:34:54 ]

"이런 역사 게임 어때?" 한국사게임 신작 2종 깜짝 발표


"이런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떠올랐을 생각이다. 특히 하기 싫은 공부를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 수 있다. '한국사를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하는 작은 생각 하나가 수백 명이 참가한 대규모 토크콘서트를 만들어냈다. 게임인재단이 23일 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혁신센터에서 관계자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게임인 한국사 콘서트'를 개최했다.
 




게임인재단 정석원 사무국장

인기 강사인 최태성 한국사 강사와 게임 개발자인 김태곤 상무가 토론을 펼쳤다. 역사 전문가와 역사게임 전문가가 만나 한국사와 게임을 어떻게 접목시킬까를 토론하는 자리다. 행사를 주최한 게임인 정석원 사무국장은 "‘암살’, ‘명량’ 등 역사 영화가 인기를 얻고 있고, ‘어쌔신크리드’, ‘문명’과 같은 해외 역사를 소재 게임도 인기다. '그런데 왜 한국사 게임은 없지? 좀 더 대중화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고민에서 이번 콘서트가 시작됐다며 행사 의미를 짚었다.

 

최태성 한국사 강사

최태성 한국사 강사는 "이번 시간은 이야기를 듣는 것이 아니라 상상을 하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그가 꿈꾸는 한국사 게임에 대해 시대별로 나누어 얘기했다. 그가 떠올린 첫 번째 한국사 아이디어는 역사가들에게 인정받지 않는 단군 이전의 역사가 배경인 게임이다. 치우천황이 등장하는 '환단고기'다. 환단고기는 주류 역사가들이 인정하지 않는 역사지만 풍부한 스토리와 '재미'가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두 번째 게임의 제목은 '한강'. 삼국시대 최고 격전지였던 한강을 중심으로 삼국의 문화를 녹여낸 게임을 만들면 재미있을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세 번째는 조선시대 유행했던 놀이, '승경도'다. 현재 보드게임으로도 나와 있을 정도로 잘 알려진 이 놀이를 게임으로 만들만하다는 의견이다. 마지막은 영화 '암살'이나 '밀정'에서 잘 보여준 의혈단원들의 활동을 게임으로 만든다면 좋을 것이고 얘기하고, "멋진 한국사 게임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태곤 엔드림 상무

다음은 '임진록', '거상', '영웅의군단' 등 역사게임을 많이 개발한 김태곤 엔드림 상무가 강연을 이었다. 김 상무는 1996년 '충무공전(War Diary)'으로 게임계에 첫발을 들였다. 그는 '임진록2+: 조선의 반격'에 그려진 이순신의 일러스트를 보여주며 남해안 지역 도시 곳곳에서 2002년 당시의 이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며 지금껏 우리 것에 대한 준비가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1996 '충무공전'과 2002 '임진록2+조선의반격'

2002년 '거상'

김 상무의 작품에는 신라 백제 고구려의 역사를 다룬 '천년의신화'도 있다. 여기까지의 작품에서 '전쟁'이라는 것에 한계를 느낌 김 상무는 다양한 소재를 다루려는 욕심이 생겼다. 이후 2002년 '거상'이라는 제품이 탄생했고, 2004년에는 ‘군주’가 나왔다. 특히 '군주'는 정치체계가 중요한 시스템으로, 6조판서 등을 실제 유저 중에서 뽑아 내각을 임명하고 권한을 행사하도록 한 실험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2004년 '군주'

한국시장만 바라보고 개발하기에는 위험해졌다고 판단한 김 상무는 해외 진출 의도가 다분히 담긴 '타임앤테일즈'를 내놓는다. 현대의 인물들이 역사 속으로 들어가 역사를 체험하는 내용으로, 한/중/일/미의 스토리를 옴니버스 식으로 엮어냈다. 2008년 출시된 '아틀란티카'는 범위가 더 넓어졌다. 전 세계 지도를 펼쳐놓고 유명한 유적들을 다 모아놓았다. 석굴암, 앙코르와트 등 전 세계 유저가 즐기는 히트 게임이 됐다.


2006년 '타임앤테일즈'
2008 '아틀란티카'

2015년 출시된 '광개토태왕'은 모바일게임이다.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생명을 얻기 위해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도 타진했다. 7년 만에, 그것도 모바일이라는 플랫폼으로 나온 이유는 높은 개발비 부담 때문이다. 김 상무는 "역사 게임을 규모감 있게, 대세게임으로 개발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2015 모바일게임 '광개토태왕'

 

그래서 그가 준비중인 것은 '전통적인 방법'과 '새로운 방법'이 적용된 두 가지 역사 게임이다. 첫 번째는 '달라진 안목'이 적용된 전통적인 방법의 신작 '프로젝트 임진왜란'이다. 영화 '명량'이 1,700만 명의 관객을 끌어들인 것은 조진웅 등 적진에 명품 주연급 배우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적들도 정상적이고 멋있게 그리는, 적들에 대한 관대한 시선이 20년 전에 비해 역사를 보는 달라진 안목을 느끼게 해 준다는 주장이다.

 




드라마, 영화, 피규어 이순신 복장 비교

고증도 달라졌다. 김 상무는 3명의 이순신 사진을 보여주며, 영화나 드라마에 나타난 고증이 잘 못 됐다고 지적한다.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에서 이순신이 입고 있는 두석린 갑주는 조선후기의 것이므로 임진왜란 당시의 고증에 맞지 않고, 영화 '명량'에서는 찰갑은 맞으나 허리 부분의 요대가 중국식으로 고증 오류라는 것. 두 매체에 나타난 조선 수군의 복장도 많은 차이가 난다. 김 상무는 이런 철저한 고증에 픽션이 잘 접목된 임진왜란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임진왜란'

지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역사 모바일게임도 공개했다. 경북궁 등 유저가 직접 역사의 현장을 방문, AR 기능을 활용해 과거를 체험하고, 그곳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내어, 다른 유저와 현장감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다.

유저가 콘텐츠를 생산하는 AR게임

김태곤 상무는 "역사를 게임에 녹여내어 해외에 진출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학계와 업계가 함께 하는 기회가 많아지기를 바란다"고 강연을 마무리했다. 또 토론 후 인사말에서는 "역사는 단순한 연표를 외우는 것이 아닌, 사람이 살았던 인생 이야기다. 최근 젊은 층도 역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산업적인 가능성을 봤다“고 말했다.

좌로부터 인헌영 소장, 김태곤 상무, 최태성 강사


토크 콘서트 좌장을 맡은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은 "선진국일수록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다. 역사가 게임의 주류가 되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007P
총 덧글수 ( 0개 )

'인싸’게임 '포트나이트', PC방/PS4/안드로 출격... “배그 잡나?”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39

갤럭시7 이상 이용자는 바로 다운... 이외 이용자는 베타 신청​'인싸'는 '아싸(아웃사이더)'의 반대인 인사이드의 줄임말로, 잘나가는 영역에 있음을 의미한다. 배틀로얄게임 ‘포트나이..

‘포트나이트’ 안드로이드 버전, 구글 출시 안한다

핫뉴스 | 2018-08-06 | 유정현기자 | 638

에픽게임즈(Epic Games)가 아직 정식 출시 준비 중인 ‘포트나이트(Fortnite)’ 안드로이드 버전을 구글 플랫폼에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에픽게임즈의 CEO ‘팀스위니(Tim..

출시 1주 지난 ‘이카루스M’, 전투 콘텐츠 핵심은 무엇?

핫뉴스 | 2018-08-03 | 유정현기자 | 241

출시 후 1주가 지난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면서 몇몇 버그들로 인해 추출시 초 제대로 즐기지 못했던 ‘영웅의 전당’과 ‘보물의 전당’ 등과 같은 전투 콘텐츠에 ..

겨우 2D 턴제 RPG’로 글로벌 탑? ‘에픽세븐’ 이유 있는 ‘도전’

핫뉴스 | 2018-07-31 | 이재덕 기자 | 328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권익훈 본부장스마일게이트 신작 '에픽세븐' 공개... "20년 서비스 목표"​​글로벌 무료PC게임 3위인 '크로스파이어'의 위엄에도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세로 돌아선..

하늘을 나는 MMORPG… ‘이카루스M’의 새로운 실험

핫뉴스 | 2018-07-31 | 유정현기자 | 326

위메이드의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끝없이 펼쳐진 하늘, 그곳에서 펼쳐지는 대전투를 무기로 모바일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색적인 분위기와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로 중..


[인터뷰] 핀콘 유충길 대표 & 최범 이사, "매출 아닌, 재미 탑게임"

핫뉴스 | 2018-07-27 | 이재덕 기자 | 351

핀콘 유충길 대표액션RPG의 시작 '헬로히어로' 5년만의 신작 '에픽배틀' 출시 직전 인터뷰​​하반기 또 하나의 모바일게임 기대작이 출시된다. 바로 핀콘의 수집형RPG '헬로히어로 에픽배..

'이카루스M' 구글 매출 탑5 달성할까? 출시 초읽기... 업계 관심 'UP'

핫뉴스 | 2018-07-27 | 김효진 기자 | 288

색다른 재미가 쏠쏠… '이카루스M'의 매력 4가지 위메이드이카루스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이 지난 26일 출시 후 인기를 얻고 있다. 타 모바일 MMORPG와 차별화된 ‘이카루스..

'이카루스M' 출시 전 '펠로우' 완벽 분석... 주신 펠로우 획득방법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405

장비 수집보다 4배나 더 중요한 시스템... 펠로우 ‘A to Z’​하반기 첫 모바일 기대작 '이카루스M'이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카루스M’은 하반기 첫 기대작이고, 위기의 위메이드를 ..

김태곤 상무, “‘불멸의이순신’과 ‘명량‘ 고증 틀렸다!”

핫뉴스 | 2018-07-24 | 이재덕 기자 | 344

"이런 역사 게임 어때?" 한국사게임 신작 2종 깜짝 발표​"이런 것을 게임으로 만들면 어떨까?"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떠올랐을 생각이다. 특히 하기 싫은 공부를 게임으로 ..

'이카루스M', 기자들이 뽑은 2018년 기대작 1위

핫뉴스 | 2018-07-20 | 이재덕 기자 | 670

위메이드서비스가 준비중인 '이카루스M'이 2018년 출시될 하반기 게임 기대작 1위에 뽑혔다. 게임 관련 기자가 작성한 하반기 게임 기대작 관련 기사 10종을 집계, 분석했다. 주로 PC가..


"VRAR과 블록체인이 만들어낼 미래는?" 글로벌개발자포럼 개막

핫뉴스 | 2018-07-19 | 김민희 기자 | 348

티모시 정 (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AVR 센터장VRAR 기술의 미래 전망...VRAR+블록체인컨퍼런스도 열려​ VRAR산업 성장의 핵심 키워드를 논하는 글로벌개발..

최초의 블록체인 MMORPG, '에이지오브드래곤' 시동

핫뉴스 | 2018-07-18 | 이재덕 기자 | 474

넥슨 퍼블리싱 ‘배틀오브탱크’의 중국 개발사가 주축​블록체인게임 '에이지오브드래곤(Age of Dragons)'이 주목받고 있다. 장르가 MMORPG인데다, 대작 모바일 MMORPG '오더앤카오스'의 ..

6년 만에 반등한 PC 시장, 아직 웃을 수 없는 이유 3가지

핫뉴스 | 2018-07-17 | 유정현기자 | 491

최근 시장 조사 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DC)’과 ‘가트너(Gatner)’는 지난 2분기의 전 세계 PC 선적량이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2년 1분기 이후로 ..

‘스팀’ PC방 진출 아냐, 사회 모든 곳 진출 목표로···

핫뉴스 | 2018-07-16 | 유정현기자 | 419

(출처: 스팀 공식 홈페이지)작년 여름 전 세계를 강타한 ‘배틀그라운드’ 열풍 덕에 스팀 게임의 국내 PC방 서비스는 업계에도 유저들에게도 관심 소식 중 하나였다. 지난 14..

"위메이드의 절박함"... '이카루스M' CBT 평가는?

핫뉴스 | 2018-07-16 | 이재덕 기자 | 534

'그래픽과 타격감' 장점, '렉과 발열' 단점​넷마블에 계약 파기선언을 할 정도로 자체 서비스와 빠른 출시가 절박했던 위메이드의 '이카루스M'의 뚜껑이 열렸다. 13일과 14일 '미들라스 ..


세계 2위 무료 PC게임 '던파'... "올 여름, 확 바뀐다"

핫뉴스 | 2018-07-13 | 이재덕 기자 | 433

올해로 13주년을 맞이한 세계 2위 PC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올 여름 대변신을 계고했다.넥슨이 13일 강남 넥슨아레나에서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새로운 로고와 새로운 업데이트, 던파..

'리니지M' 매출 4천억 원... 2018 상반기 1.7조 구글 매출 견인

핫뉴스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650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4-5배 매출 급등 원인은 ‘배틀패스’​펄어비스의 '검은사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이 2018년 상반기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전체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비..

"흥이라는 것이 폭발한다!" 리듬액션 게임 최강자는?

핫뉴스 | 2018-07-06 | 이재덕 기자 | 665

방탄소년단의 '슈퍼스타BTS'에서 1천만DL ‘리듬스타’까지​​살다보면 힘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위로가 필요하다. 의외로 주변에는 '음악'에서 위로를 찾는 이들이 많다. 우리의 심신을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