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한국 게임계 최초 '모스코인 ICO'... AR게임 '모스랜드' 가망 있나?

[ 등록일시 : 2018-02-21 17:46:22 ]

포트폴리오, 게임플랫폼, IP, 모티브앱, 국가적 환경에서의 부정적 요인 체크

국내에서의 코인공개(ICO)가 막히자, 많은 기업이 해외에서의 코인공개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게임 ICO는 단연 AR게임 ‘모스랜드’의 모스코인이다. 한국 게임업계 최초의 ICO이기 때문이다. 이 코인이 사용될 '모스랜드'는 어떤 게임이고, 부정적 요인은 없는지, 주의할 점은 없는지 그 면면을 살폈다.

VR개발사 리얼리티리플렉션이 선보이는 '모스랜드'는 현실의 부동산을 소재로 하는 위치기반, 증강현실(AR)게임이다. 사용자는 주변의 현실 건물을 모두 게임 상에서 볼 수 있고, 게임 플레이를 통해 건물을 획득하고, 사거나 팔수도 있다. 획득한 가상의 건물은 암호 화폐를 이용하여 거래가 가능하다. 이것이 ‘모스코인’이다.

 

 


 이 게임은 위치기반 체크인 서비스 앱 ‘포스퀘어(Foursquare)’가 기반이 됐다. ‘포스퀘어’는 현재 위치에 체크인을 해서 친구들에게 공개하고, 상대방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에서 체크할 때마다 보상으로 배지를 받을 수 있다. 배지가 많아지면 그 장소의 시장(Mayor)이 될 수 있다.

 

 


게임 ‘모스랜드’가 ‘포스퀘어’ 앱과 다른 점은 체크인을 할 때마다 받는 보상으로 자신의 건물을 확보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건물 액세서리도 큰 차이점으로, 액세서리로는 익룡이나 드래곤, 킹콩 등이 설정되어 있다.

게임 '모스랜드'에서 건물이 높은 가치를 가지려면 사람들이 건물에 방문해서 체크인을 많이 해야 한다. 체크인을 많이 하게 하려면 액세서리를 설치하면 된다. 액세서리는 건물을 인상적으로 바꾸게 만들 뿐 아니라, 방문객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모스랜드는 게임 내 경매 기능을 통해 부동산과 액세서리의 거래가 가능하다. 경매는 전용 화폐 '모스(Msoos)'를 이용하고, '모스'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인 모스코인(Moss Coin)'으로 1:1 교환이 가능하다.

게임 '모스랜드'의 출시까지는 1년이 남았다. 19년 1분기 CBT, 2분기 소프트론칭, 3분기 글로벌 론칭 일정이 잡혀 있다.

 

 

'모스랜드'의 개발사인 리얼리티 리플렉션은 VR, AR게임 개발사다. VR리듬액션게임 '뮤직인사이드', VR대전레이싱 '스피드볼아레나'를 선보였고, VR대전포커게임 '갱스터 언더그라운드 포커'는 출시 준비 중이다.

여기에서 모스랜드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근거는 몇 가지가 된다. 우선 포트폴리오에 AR게임이 없다는 점이 눈에 띤다. '포켓몬고'의 성공으로 AR 분야가 큰 주목을 받았지만, 이외에는 이렇다 할 성공작을 꼽기 힘들 정도로 AR게임은 VR에 비해 개발사의 참여가 적은 분야다.

 



위치기반 AR게임 인그레스와 포켓몬고

IP의 힘도 크다. 글로벌 유명 건물들이 IP가 될 수도 있지만 같은 AR기반 게임인 '인그레스'와 '포켓몬고'의 차이를 보면 IP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명확하다. ‘인그레스’에 ‘포켓몬’ IP를 더한 것이 '포켓몬고'인데 두 게임의 1월 기준 MAU 격차는 약 100배에 달한다. 인그레스는 2.5년 동안 약 13억을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무런 IP가 없는 '모스랜드'가 인그레스가 될 수도 있는 이유다.

 

1000여 개의 게임 관련 ICO도 변수

‘모스랜드’의 모티브가 됐던 앱 '포스퀘어'의 성적도 주목할 만하다. 사용자들끼리 시장을 두고 경쟁을 하는 게임적인 요소를 갖춘 이 서비스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가입자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정체 상태에 빠졌고, 2013년부터 순위가 본격적으로 하락했다. 현재는 푸드/드링크 카테고리에서 간신히 명맥을 유지중이다. ‘포스퀘어’에 게임 요소를 집중시킨 '모스랜드'가 다시 주목을 받을 수 있을지도 관건이지만, ‘포스퀘어’의 하락세에 영향을 끼진 것과 같은 '시장 상황 변동'도 큰 변수다.

또 하나의 변수는 한국이 ICO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개발사인 리얼리티리플렉션은 한국 회사이고, 한국인들이 대부분인 집단이다. 해외에서 ICO를 진행하지만 ICO가 전면 금지된 국가 기반의 ICO가, 그것도 게임 업계 최초의 ICO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 지에 대한 부분도 투자에 앞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

 

건물에 매달린 킹콩과 익룡이 날아다니는 ‘모스랜드’ 홈페이지는 상당히 인상적이다. 또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화면이 줄어들면서 모바일 화면이 나타나는 독특한 구조도 인상적이다. 이 독창적이면서도 완성도 높은 퀄리티를 게임에 그대로 담아낼 수 있다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하지만 이 길이 처음 가는 길인만큼 1년 후 '모스랜드'의 출시까지는 많은 부분에서 험난한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667P
총 덧글수 ( 0개 )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165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257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18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2018-12-06 | 이준혁 기자 | 304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2018-12-06 | 이재덕 기자 | 230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288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무슨 일?

핫뉴스 | 2018-12-03 | 이재덕 기자 | 285

3일 게임기업 베스파가 공모가 3만 5천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오랜만의 게임사 코스닥 상장이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같은 날 드래곤플라이가 17.95%로 급등, 주목을을 끌..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SS)' 도입... '파격'

핫뉴스 | 2018-11-29 | 이재덕 기자 | 543

6월 테스터서버에 업데이트됐던 자동사냥 옵션(사진=공식홈 커뮤니티)리니지 이용자는 ‘PSS(Play Support System)’를 사용해 직접 사냥하는 것과 같은 모든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냥..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길

핫뉴스 | 2018-11-28 | 김형석 기자 | 681

디아블로4 나와도 소용없다?…. 내러티브 부족… 대 중국 경계해야 이미 사양길에 접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한국 MMORPG. 그 한국 온라인게임이 꺼낸 마지막 카드로 평가받..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글화

핫뉴스 | 2018-11-26 | 이준혁 기자 | 444

2018년 12월 1일은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위치는 2017년 3월 3일부터 전 세계에 발매되기 시작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 모은 게임기이다. 어느덧 국내에..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인트는 '영광의벽'?

핫뉴스 | 2018-11-21 | 이재덕 기자 | 533

사진=영화 건축학개론도대체 뭘 봤길래...팬티 벗고 소리질렀다?​​8년 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스마일게이트..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핫뉴스 | 2018-11-19 | 김형석 기자 | 582

인기 행사로 자리매김...하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 가속화 싸늘한 바닷바람을 녹이는 행사장 열기지스타가 올해로 10년째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이제 명실상부하게 부산 최대의 국제 행사..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772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557

네오라마가 태권V VR게임 '태권V 리얼리티'를 들고 지스타2018에 참가했다 '태권V'라는 이름만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게임의 시연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이냐고 물었을 때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2018-11-15 | 이재덕 기자 | 592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2018-11-14 | 이재덕 기자 | 597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2018-11-14 | 김형석 기자 | 680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2018-11-13 | 이준혁 기자 | 662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