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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구글플레이 사상 최초 3조 돌파, '리니지'의 해

[ 등록일시 : 2018-01-15 10:22:07 ]

한국 구글플레이 누적매출이 사상 최초로 3조를 돌파했다.

아이지에이웍스가 2017년 12월 데이터가 포함된 모바일 인덱스 보고서를 11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2017년 구글플레이 누적매출은 전년 2조 934억 원 대비 64% 증가한 3조 4,342억 원으로 조사됐다. 2015년의 1조 6,751억 원과 비교하면 2배가 넘는 금액이다.

작년 12월부터 기록적인 흥행을 보여준 넷마블의 ‘리니지2레볼루션’과 하반기 구글플레이 시장 규모를 두 배 가까이 늘려놓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의 영향이 컸다.

 



국내 구글과 애플 스토어의 매출이 8:2인 점을 감안, 애플의 2017년 매출 8,586억 원을 합치면 국내 구글과 애플스토어의 매출은 총 4조 2,928억 원인 것으로 계산된다.

하지만 구글 매출은 작년 7월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다. 12월에는 작년 12월과 비슷한 수준인 약 2,742억 원을 기록했다. 11월 말에 출시된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오더', '테라M'과 넥슨의 '오버히트'가 12월에도 흥행을 기록하며 막판 추락을 막았다.

 

 


1-3위의 매출 기여도도 비슷한 곡선을 기록했다. 1-3위권 게임은 8월 전체 시장의 65%를 차지했지만, 10월 50%대, 11월 40%대로 떨어졌다. 보고서는 리니지IP 게임이 8월 최고 매출을 기록한 이후 성숙기(Maturity stage)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감소 추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11월 퍼블리셔별 매출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넥슨, 룽투, 룽첸이 탑5를 기록했고, 이어 카카오게임즈와 라인콩, 미호요, 카카오, 네오위즈가 탑10을 기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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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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