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4인 크로스 프리뷰] ‘검은사막 모바일’ 기대 포인트 4가지

[ 등록일시 : 2017-12-27 20:19:22 ]

‘펄어비스’가 서비스하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가 임박한 가운데, 4명의 게임 전문 기자들이 ’검은 사막 모바일’의 기대 포인트를 짚어봤다. 


◆ ‘검은 사막(PC)’를 보는 듯한 높은 이식률
첫 번째 기대 포인트는 ‘높은 이식률’이다. 앞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개발진들은 ’PC게임과 똑같은 게임성의 모바일 게임을 만들겠다’고 전했던 바 있다. 개발진들의 말처럼, 기존 ‘검은사막(PC)’의 많은 콘텐츠와 높은 그래픽,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과 웅장한 BGM 등, 거의 모든 것이 ‘검은사막 모바일’에 이식된다. 

한 가지 더 주목할 점은 높은 이식률에도 불구하고 ’검은사막 모바일’의 요구 사양이 그렇게 높지 않고, 추후에도 더 낮은 사양의 스마트폰에서도 돌아 갈 수 있도록 작업 중이라는 것이다. 지난 23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는 갤럭시S5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갈 정도의 ‘최적화’까지 보여준 바 있다.


◆ 채집, 낚시, 조련 등 다양한 콘텐츠
두 번째 기대 포인트는 ‘다양한 콘텐츠’다. 지금까지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대다수 국산 MMORPG의 구성 요소는 그래픽과 스토리만 다를 뿐, 게임의 핵심 콘텐츠는 거의 비슷했다. 

요일 던전과 정예 던전으로 장비 획득 및 영웅 강화, 그 후 유저 대전. 유저들마다 선호하는 플레이 방식은 제각기 다른데 반해, 국내 모바일 MMORPG 게임들은 위의 플레이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뫼비우스 띠처럼 맴돌았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다양한 콘텐츠로 기존 모바일 MMORPG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게임들이 취향에 상관없이 모두가 같은 플레이 방식을 고수해야 됐다면, 검은사막 모바일은 박진감 넘치는 전투와 여유와 평화를 느낄 수 있는 채집, 낚시, 조련 그리고 미적 감각을 뽐낼 수 있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하우징 시스템 등으로 유저들 취향에 따른 다양한 플레이 방식이 연출될 수 있다.


◆ 다양성과 편의성을 갖춘 커스터마이징
세 번째 기대 포인트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검은사막(PC)’만큼이나 세부적인 커스터마이징으로 눈길을 끌었던 바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유저들은 다양한 옵션과 쉬운 조작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커스터마이징은 다른 모바일 MMORPG들과는 달리 체형이나 피부 색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화장을 적용할 수도 있으며, 이목구비의 모양까지도 바꿀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이다. 

또, 모바일이라는 환경에 맞춰 간단한 조작만으로 섬세한 조정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까지 갖췄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유저들이 만든 캐릭터들은 생성 화면에서 구경하는 것 만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다. 게임 내에서 '검은사막' 특유의 높은 수준의 그래픽으로 캐릭터를 감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양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검은사막 모바일'의 '커스터마이징', 그리고 유저들이 만드는 다양한 외모의 캐릭터들도 기대된다.


◆ 기존 모바일MMORPG와 다르다는 점
'검은사막 모바일'의 가장 큰 특징을 꼽으라면 '생활 콘텐츠'를 들 수도 있다. 그러나 ‘기존 모바일 MMORPG와 다르다는 점’, 그 자체가 마지막 기대 포인트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기존 모바일 MMORPG의 단점으로 꼽혀온 ‘관상용 게임’을 벗어나기 위한 많은 시도를 했다. 컨트롤의 묘미가 느껴지는 오픈 필드에서의 박력 넘치는 전투는 기본이고, 커스터마이징과 영지, 생활콘텐츠, 반려동물 등이 그렇다. 

많은 온라인게임이 제목에 'M'을 달고 모바일로 넘어오면서 '관상용'으로 전락됐다. '자동전투'가 기본으로 장착됐기 때문이다. PC게임과 달리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아야 한다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한다. 

‘검은사막 모바일’ 역시 자동전투가 들어갔다는 그 하나만으로 기존 게임과 비슷한 전철을 밟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지만, 섬세한 커스터마이징과 영지 및 생활콘텐츠는 여전히 기존 모바일 MMORPG와 차별되는 부분이다. 



◆ ’검은사막 모바일’, 과연?
앞서 4명의 기자들은 ’검은사막 모바일’의 기대 포인트로 ‘높은 이식률’, ‘다양한 콘텐츠’, ‘섬세한 커스터마이징’과 ‘기존 모바일 MMORPG와 다르다’는 점까지 4가지를 꼽았다.

‘테라m’을 비롯하여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고퀄리티 그래픽을 앞세워 모바일 MMORPG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이 앞으로 어떤 평가를 얻게될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김효진 기자 | hjkim@gamey.kr
1

   15  
  김효진 기자
  1970P
총 덧글수 ( 1개 )
   5  
  코코바나나
  156P
2018-01-02 19:00:55 [추천]

아직 나오지도 않았는데, 영상만 보고 판단 가능한건가.. 


[특집] 플레이스테이션 4 발매 6년을 되돌아 보다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98

지금 국내에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게임기는 플레이스테이션 4가 아닐까? 플레이스테이션 4는 2013년 11월 15일, 미국에서 최초로 발매가 시작됐고, 그로부터 한달도 ..

[KGC2018] 해외진출 실패 이유는? 인디게임사의 실패&성공 스토리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95

수많은 인디 게임사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무너지는 이유는 '글로벌'이라는 이유가 가장 크다. 해외로 나가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12일 서울시 동대문구 콘..

한중일 블록체인게임 3종, 한국서 집결!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50

크립토오잉크(일), 펫크래프트(중), 디그스타(한) 3종 선봬​한중일 블록체인게임이 한 자리에 모였다.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표방한 미탭스플러스(김승연 대표)가 10일 서울시 강남구 SJ..

연말연시, 게이머를 위한 콘솔게임기 선물 가이드

핫뉴스 | 2018-12-06 | 이준혁 기자 | 339

어느덧 2018년도 1개월여 밖에 남지 않았다. 이제 크리스마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에게 어떤 선물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의 고민이 깊어질 시기다. 또 게임을 좋아하는 남..

검은사막M '위치 상향' 요구 폭주... 개선 여부에 '관심'

핫뉴스 | 2018-12-06 | 이재덕 기자 | 265

사진=공식카페(akdl****)검은사막모바일에서 각성이 업데이트된 후 곳곳에서 '위치를 살려달라'는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밸런스 얘기다. 각성 이후 밸런스에 대한 얘기중 위치에 대한..


3만원선 뚫린 '베스파', '저점 vs 잡주' 논쟁...신작은 언제?

핫뉴스 | 2018-12-05 | 이재덕 기자 | 326

​3일 코스닥에 상장한 베스파의 주가를 두고 '저점 VS 잡주' 논쟁이 뜨겁다. 베스파의 주가는 35,000원에서 시작 37,500원까지 올랐다가 4일 최저 29,050원까지 떨어졌다. 이틀째인 5일 ..

'베스파' 코스닥 상장날 '드래곤플라이'가 18% 급등... 무슨 일?

핫뉴스 | 2018-12-03 | 이재덕 기자 | 324

3일 게임기업 베스파가 공모가 3만 5천원으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오랜만의 게임사 코스닥 상장이라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같은 날 드래곤플라이가 17.95%로 급등, 주목을을 끌..

"차라리 자동 만들어라' 했던 PC 리니지에 '자동사냥(PSS)' 도입... '파격'

핫뉴스 | 2018-11-29 | 이재덕 기자 | 590

6월 테스터서버에 업데이트됐던 자동사냥 옵션(사진=공식홈 커뮤니티)리니지 이용자는 ‘PSS(Play Support System)’를 사용해 직접 사냥하는 것과 같은 모든 패턴을 구현할 수 있다. 사냥..

​[리뷰] 액션MMORPG의 완전판, 로스트아크가 가야할 길

핫뉴스 | 2018-11-28 | 김형석 기자 | 723

디아블로4 나와도 소용없다?…. 내러티브 부족… 대 중국 경계해야 이미 사양길에 접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는 한국 MMORPG. 그 한국 온라인게임이 꺼낸 마지막 카드로 평가받..

닌텐도 스위치 정식발매 1주년…1년간의 발자취 & 한글화

핫뉴스 | 2018-11-26 | 이준혁 기자 | 495

2018년 12월 1일은 닌텐도 스위치가 정식 발매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위치는 2017년 3월 3일부터 전 세계에 발매되기 시작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 모은 게임기이다. 어느덧 국내에..


"나 대기열(썸) 타는 중??" 로스트아크 첫사랑 감성포인트는 '영광의벽'?

핫뉴스 | 2018-11-21 | 이재덕 기자 | 574

사진=영화 건축학개론도대체 뭘 봤길래...팬티 벗고 소리질렀다?​​8년 동안 1,00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개발비가 들어간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인 스마일게이트..

[지스타 2018 결산] 지스타의 명과 암

핫뉴스 | 2018-11-19 | 김형석 기자 | 629

인기 행사로 자리매김...하지만 모바일 게임 위주 가속화 싸늘한 바닷바람을 녹이는 행사장 열기지스타가 올해로 10년째 부산에서 개최되면서, 이제 명실상부하게 부산 최대의 국제 행사..

[인터뷰] 레디안 아빠 '권민관'... A3에서 '성인게임' 대신 '배틀로얄' 선택 이유는?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811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애들은 가라'고 했던 성인게임 A3는 잊어달라"온라인게임 'A3'의 주인공격인 캐릭터 '레디안'의 아빠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의 말이다. 모바일 버전 A3는..

[지스타2018핸즈온] 태권V VR 게임버전(슈팅게임)

핫뉴스 | 2018-11-16 | 이재덕 기자 | 600

네오라마가 태권V VR게임 '태권V 리얼리티'를 들고 지스타2018에 참가했다 '태권V'라는 이름만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는 이 게임의 시연버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전'이냐고 물었을 때 ..

[인터뷰] 에픽게임즈 에드 퍼블리싱 총괄... 출시 1주일, 포트나이트 PC방 성과는?

핫뉴스 | 2018-11-15 | 이재덕 기자 | 631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에픽게임즈에서 제품 퍼블리싱을 총괄하고 있는 에드 조브리스트 퍼블리싱 총괄 디렉터(이하 에드 PD)가 한국 지스타 현장을 찾았다. 출시 1주일..


공룡 텐센트, 클라우드로 韓 게임사 '공략'....동남아에서 '배틀그라운드' 1위 신화 창조

핫뉴스 | 2018-11-14 | 이재덕 기자 | 634

글로벌 1위 게임 기업 텐센트가 '클라우드' 상품을 들고 한국 게임사를 공략한다. 텐센트와 한국 서비스를 맡은 스카이엔트테인먼트가 14일 부산 해운대 센텀호텔에서 '텐센트클라우드 ..

블리자드 실책, ‘로스트아크’가 대안...국내외 반응

핫뉴스 | 2018-11-14 | 김형석 기자 | 717

로스트아크 오픈베타, 해외에서 뜨거운 반응 지난 11월 7일 오픈베타를 시작한, '스마일게이트RPG(이하, 스마일게이트)'의 최신 MMORPG '로스트아크'가 국내외 게이머들의 많은 주목을 ..

[지스타 2018]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부스 & 이벤트 & 경품 정리

핫뉴스 | 2018-11-13 | 이준혁 기자 | 700

카카오 게임즈는 지스타 2018 기간 동안 다양한 게임 이벤트와 대회로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 잡을 예정이다. 카카오 게임즈는 BEXCO의 전시장과 야외 무대를 통해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